정부지원사업 / / 2021. 11. 12. 16:00

만 65세 이상 노인 혜택(경로우대 복지) 총정리

 우리나라는 만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만 65세 이상 노인분들이 받으실 수 있는 혜택을 정리하여 알려드리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되어 있는 URL 참고하셔서 확인하신 후 경로우대 다양한 혜택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 65세 이상 노인 혜택

만-65세-이상-노인-혜택-썸네일

 

 우리나라 복지제도 중 만 65세 이상 노인분들이 받으실 수 있는 혜택들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이런 만 65세 이상 노인 혜택은 신청하셔야만 받으실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자신이 받으실만한 혜택이 있으시다면 신청하셔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기초연금 수급 자격(모의 계산 방법) 알아보기

 노후 준비에 많이 도움이 되는 복지 정책으로 기초연금을 빼놓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이런 기초연금을 받으실 수 있는 기초연금 수급 자격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드리며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si34.tistory.com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알고 계시는 만 65세 이상 노인 혜택 중 가장 대표적인 기초연금이 있습니다.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 상대적으로 형편이 어려우신 70%(소득 하위 70%)의 노인분들이 받으실 수 있는 혜택입니다.

 

 2021년까지는 30만 원까지 지원이 되었지만, 2022년부터는 301,500원으로 기초연금 수령액이 인상됩니다. 단, 공무원 연금,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군인연금 등 다른 연금을 받게 계시는 만 65세 이상 노인분들은 기초연금 수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위의 기초연금 수급 자격 참고하셔서 신청 방법까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종합 부동산세(종부세) 세액 감면

 

장기보유 공제 5~10년 20% 10~15년 40% 15년 이상 50%
연령 60~65세 20% 65~70세 30% 70세 이상 40%

 고령자 또는 장기보유자에 대한 종합 부동산세 공제율이 2021년부터 확대되었습니다. 종합 부동산세의 경우 1 주택 장기보유자나, 만 60세 이상 노인에 대해서는 최대 80% 감면 혜택이 제공됩니다.

 

 

노인 복지 종합센터

 

 

 만 60세 이상 노인분들부터 노인복지 종합센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가실수록 활동량이 줄어들게 되는데 노인 복지 종합센터를 통해 각종 강좌, 취미 생활, 봉사활동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통신요금 감면

 

 

취약계층 정부 복지 할인, 5대 생활 요금 감면 혜택

 정부는 기초연금 수급자,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 수급자, 장애인, 한 부모 가정, 차상위계층까지 월 최대 9만 원의 5대 생활요금을 감면해주는 복지 할인제도를 시행 중입니다. 7월 1일부

si34.tistory.com

 만 65세 이상 노인 중 소득 하위 70%(기초연금 수급자)인 노인분들은 통화요금 50% 감면(월 최대 11,0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과세 종합저축

 

 

정기 예금, 적금 이자 높은 은행(금융상품 한눈에)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금융상품 한눈에 서비스는 각 금융회사가 금융협회에 제출한 자료를 근거로 금융상품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는 서비스로 정기 예금, 적금 이자 높은 은행을

si34.tistory.com

 만 65세 이상 노인 혜택으로 만 65세 이상 노인부터 비과세 종합저축이 가능해집니다. 비과세 종합저축은 모든 금융기관을 통틀어서 1인당 5천만 원 내에서 발생되는 이자 또는 배당소득에 대해 만기까지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가입 신청은 은행에서 예금 상품 비과세 종합저축으로 가입해달라고 말씀하시면 비과세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자격 조건 알아보기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을 하게 되면 피부양자가 된 사람은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아도 부양자의 건강보험에 의해서 병원비와 같은 보험급여의 수급 혜택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에

si34.tistory.com

 만 65세 이상 노인부터 지역가입 건강보험에 피부양자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피부양자 인정 범위에서 형제·자매가 원칙적으로 제외되었습니다.

 

 단, 경제활동이 곤란하다면 만 65세 이상이면서 소득요건 합산 소득 3,400만 원 이하, 재산 요건 1억 8천만 원 이하, 부양 요건 등을 모두 충족했을 땐 지역가입 건강보험에 피부양자 등록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적용

 

 

건강보험 적용 확대(치아, 임플란트, 초음파, MRI 등)

 2021년 10월부터 의료비와 관련된 건강보험 적용 확대되는 내용이 있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기존에는 많은 의료비 지출로 인해 의심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병원비 걱정에 검사를 받기 꺼려하

si34.tistory.com

 만 65세 이상 노인은 틀니나 임플란트의 건강보험 본인부담률이 30%로 적용됩니다.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만 65세 이상 노인이시라면 치과를 이용하실 때 신청하시면 됩니다.

 

 

고령자 계속고용 장려금

 

 

고령자 계속 고용장려금 신청 방법(지원 대상, 혜택)

 우리나라는 점점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지만, 보통의 기업에서는 정년이 정해져 있어 정년 이후 고정수입이 없어져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고령자 계속 고용장려금을 이용하시

si34.tistory.com

 만 60세 이상 정년에 도달한 근로자를 1년 이상 계속해서 고용하거나 퇴직 후 3개월 이내 재고용하실 경우 분기당 30만 원씩 최대 2년간 720만 원의 장려금이 지급됩니다.

 

 만 60세 이상 노인 혜택은 아니지만, 이런 기업이 늘어난다면 고령자들의 일자리 또한, 계속 늘어날 수 있어 알아두시면 좋은 혜택입니다.

 

 

고령자 전세 임대주택

 

 

고령자 전세 임대주택 입주자 모집공고 확인 방법

 오늘은 고령자들을 위해 정부에서 보증금의 95%까지 지원해주는 고령자 전세 임대주택 입주자 모집공고 확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한도 내에서 95%까지 지원해주며 아래 신

si34.tistory.com

 만 65세 이상 노인분 중 무주택세대라면 우선 공급 대상자에 해당합니다. 전국 다양한 지역에서 고령자 전세 임대주택 모집공고가 있으니 위의 방법을 참고하셔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추가 인적공제

 

 

연말정산 인적공제 등록 조건, 금액, 제출 서류 등

 연말정산 소득공제 중 하나인 인적공제 등록 조건, 금액 등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월급쟁이에게 연말정산은 13번째 월급이라는 말도 있듯이 공제항목을 활용하시면 많은 금액을 환급받

si34.tistory.com

 만 60세 이상 직계존속을 부양가족으로 두고 있는 세대는 1인당 150만 원의 추가 인적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만 70세 이상 직계존속의 경우 추가적으로 100만 원의 인적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 의료 지원

 

 

1. 노인 안 검진 및 개안수술

 노안이 찾아왔거나 백내장 수술이 필요하신 어르신들이라면 노인 안 검진 및 개안수술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만 60세 이상 노인이시라면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 노인 무릎 인공관절 수술 지원 사업

 한쪽 무릎 기준 최대 120만 원을 지원해주는 노인 무릎 인공관절 수술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술 전 진단서를 첨부하셔서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3. 노인 보청기 국가 보조금 지원사업

 귀가 어두운 노인이나 난청인들을 위해서 구가 보조금 형태로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지원금은 최대 131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주민센터 방문하셔서 먼저 장애 진단 의뢰서를 요청하신 후 2~5일 간격으로 총 3번의 청성 뇌간 반응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어르신 요금감면 제도

 

감면 내역 지원 대상 지원 내용 방법 및 문의
교통비 만 65세 이상 노인 철도요금 감면
- 지하철 무료 이용
-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30% 감면
* 토·일, 공휴일 제외
- 통근열차 50% 감면
이용 시 신분증 제시
* 코레일 ☎1544-7788
항공요금 감면
- 대한항공 국내선, 국제선 10% 감면
* 성수기때는 일부노선은 제외
이용 시 신분증 제기
* 대한항공 ☎1588-2001
국내연안 여객선 여객운임 감면
- 여객운임 20% 감면
이용 시 신분증 제기
* 한국해운조합 ☎02-6096-2000
문화 활동비 - 고궁, 능원, 국·공립 박물관·공원·미술관 무료 입장
- 국·공립국악원 입장료 50% 이상 할인
- 국가·지자체가 운영하는 공연장 50% 할인
입장 시 신분증 제시

 

 이렇게 만 65세 이상 노인 혜택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우리가 알지 못했던 혜택들도 많으니 참고하셔서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래의 정보도 활용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노인 일자리 찾기(노인 일자리 여기 홈페이지 안내)

 노인 일자리 찾기를 하시는 분에게 아주 쉽고 간편하게 노인 일자리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인 노인 일자리 여기 홈페이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또한, 자신의 거주지 노인 일자리 지원

si34.tistory.com

 

 

노인 장기요양보험 등급 혜택(급여), 신청 방법

 노인 장기요양보험 등급 혜택으로는 시설급여, 재가급여, 특별 현금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노인 장기요양보험에 대해 간략하게 알려드리고 받으실 수 있는 급여 혜택과 신청

si34.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