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 / 2021. 6. 16. 17:29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법, 자동 계산기 알아보기

 오늘은 신차를 구매하시거나 중고차량 구입을 하실 때 납부하시는 세금인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법과 자동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차 또는 중고차량을 구매하실 일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정보 참고하셔서 자신이 구입할 차량의 취등록세 미리 계산해 보셔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취등록세란?

 

 자동차 취등록세는 취득세와 등록세가 합쳐진 말로 취득세는 신차 또는 중고차량을 구입하실 때 발생하는 세금을 말하며 등록세는 구입한 신차 또는 중고차량을 등록할 때 발생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신차를 구입하실 때는 그렇게 찾아보아야 할 것은 적지만, 중고차량을 구매하실 때에는 꼭 중고차들의 견적을 찾아보고 구매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한 구매 방법입니다.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법

 흔히 차량 이전등록비라고 하는 것은 신차 또는 중고차량을 구매하실 때 필요한 취득세, 등록세, 매입비, 증지대, 인지대, 번호판 교체비를 모두 포함한 것을 말합니다.

 

1. 신차 구매 시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법

 

구분 차량 종류 취득세 + 등록세
비영업용(자가용) 경차 면제
승용차 7% (등록세 5% + 취득세 2%)
승합(7~10인승)
승합(11인승 이상) 5% (등록세 3% + 취득세 2%)
화물
영업용 경차, 승용, 승합, 화물 4% (등록세 2% + 취득세 2%)
기타 저당권 설정 등록 : 0.2%, 기타 등록세 (정액세) : 7,500원

 신차를 포함해 중고차량을 구매하실 때에는 차종에 따라 그리고 영업용, 비영업용에 따라 세금이 다르게 적용되게 됩니다. 비영업용 승용차의 경우 신차 구매하실 때에는 취등록세는 신차 가격의 7%가 붙게 됩니다.

 

 쉬운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법으로 신차 가격이 2천만 원이라고 예를 든다면 여기에 x 0.07을 계산하면 140만 원의 자동차 취등록세를 내게 되는 것입니다.

 

2. 중고차 구매 시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법

- 중고차량 구매 또한, 신차와 마찬가지로 비영업용 승용차를 구매하실 경우 중고차량 가격의 7%를 취등록세로 납부하게 됩니다. 하지만, 신차와는 다르게 중고차량의 경우에는 과세표준액을 적용하여 중고차량 매매금액보다 해당 차량 기준가액이 높다면 차량 기준가액을 기준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과세표준액?

- 쉽게 말해서 국가에서 정한 최저 가격 기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고차량을 불법적으로 매매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는 사람에게 중고차를 서류상으로만 싸게 넘길 경우 세금을 줄이는 목적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인들의 경우 계산법으로 계산이 어려우실 수 있으니 아래 자동 계산할 수 있는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참고하시는 방법도 좋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기준가액 조회 방법

 

 

홈택스-홈페이지-차량-기준가액-조회-방법
자동차 기준가액 조회 방법

 자동차 기준가액은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 홈페이지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검색창에 '승용차 가액'을 검색하신 후 메뉴 안내에의 승용차 가액 조회를 눌러줍니다. 여기서 해당 자동차 명을 입력하신 후 조회하기를 눌러주시고 조회 화면에서 해당 차량을 선택해 줍니다.

 

 

국세청 차량 가액 조회 방법(시가표준액) 알아보기

 우리나라 복지 정책의 지원 대상이나 임대주택의 신청 자격에 보시면 자동차 또는 차량 얼마 이하라고 기준이 되어 있습니다. 이런 차량 가액(시가표준액)을 확인하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

si34.tistory.com

 

 그 후 해당 차량의 제작연도를 선택하신 후 아래 계산하기를 눌러주시면 자동차 기준가액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 면세 혜택

장애 등급별 면세 혜택
분류 등급 개별소비세 취득세 채권 자동차세
장애인 1~3급 면제
시각장애 4급 - 면제
4~6급(시각장애 4급 제외) - - 면제 -
국가유공자 상이 등급 1~7급 면제
5.18 민주화 운동 부상자 신체 장애등급
1~4급
면제
고엽제 후유증 환자 경도 장애 이상 면제

 

▼ 공채매입비

자동차-채권-공채매입비-표
자동차 공매 매입비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자동차365-홈페이지-자동차-취등록세-계산기
자동차 취등록세 자동 계산기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자동차 365(www.car365.go.kr)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바로 가기를 통해 홈페이지를 이동하신 후 '자동차 종합정보 제공 포털'을 들어가시면 위의 사진과 같은 홈페이지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는 신차와 중고차량에 따라서 이용 방법이 다르며 아래 참고하셔서 접속하시면 위의 사진과 같은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간편하게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1. 신차 구매 시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접속 방법
    - 메인 메뉴 '신차 구입' 클릭 → 신차 등록비용 클릭 → 신차 등록비용 자동 계산기 확인
  2. 중고 차량 구매 시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접속 방법
    - 메인 메뉴 '중고차 매매' 클릭 → 중고차 등록비용 클릭 → 중고차량 등록비용 자동 계산기 확인

 

 중고차량 자동 계산기 이용 시에는 위에 말씀드린 거와 같이 시가표준액(자동차 기준가액)으로 차량가액 조회를 체크해주셔야 정확한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