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건강 / / 2022. 5. 18. 08:17

알레르기성 결막염 원인, 증상, 예방 방법

 봄에 찾아오는 알레르기 중 알레르기성 결막염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봄이 찾아오면서 날씨가 맑아져 기분은 좋지만, 계절의 변화와 함께 황사, 꽃가루 등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도 같이 찾아오게 되니 오늘 내용을 참고하시고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눈-충혈-그림

 

알레르기성 결막염

 

 결막염이란 눈꺼풀 안쪽과 안구의 흰 부분을 덮고 있는 얇고 투명한 점막에 염증 또는 감염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에 따라서 세균성, 바이러스성, 클라미디아,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라고 불립니다.

 

 오늘 알려드릴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꽃가루, 점안액, 콘택트렌즈 등 알레르기원이나 화학물질에 노출되어 발생을 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

 

 

결막염의 여러가지 증상
가려움과 화끈거림, 눈 충혈 또는 부어오름, 눈꺼풀 피부 발적, 부종, 눈 분비물, 콧물, 각막 궤양, 안구통 등

 대부분은 눈의 분비물, 충혈, 결막 부종, 가려움증의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이런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비염과 함께 나타나게 되며 심한 경우 눈꺼풀 뒷면에 크고 작은 유두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시력이 감퇴하거나 상실될 수 있으니 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예방 및 대처 방법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이 나타나면 증상이 나타난 분은 전염을 막기 위해서 눈을 만 진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수건을 따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항알레르기성 안약을 쓰셔도 되지만, 눈이 아프거나 붉어지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보통은 증상에 따라서 알레르기성 감염인지 알아보기 위해 분비물을 채취하고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라면 안약이나 경구용 항알레르기 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가장 좋은 알레르기성 결막염 예방법으로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노출되지 않게 주의하시는 것이 좋고 주변은 늘 청결을 유지하고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과 예방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위의 정보를 참고하셔서 결막염에 주의하시고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