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사업 / / 2021. 11. 3. 11:59

서울 청년 PASS 신청 방법(서울시 청년 지원 정책)

 서울시에서는 2022년부터 청년 지원 정책의 하나로 서울 청년 PASS가 시행됩니다. 소득과 재산과는 상관없이 서울에 거주하시는 청년이라면 서울 청년 PASS 지원 사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내용 알아두셨다가 2022년 사업이 시행된다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청년 PASS

서울-청년-PASS-썸네일

 

 서울시는 2022년부터 소득, 재산과는 상관없이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혜택을 제공합니다. '청년이 바라는 일상생활 지원' 3대 시리즈 중 하나로 교통비, 이사비와 더불어 청년 정책 정보 통합 서비스와 청년의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사업이 서울 청년 PASS 사업입니다.

* 서울 청년 3대 시리즈 정책
- 청년 PASS, 청년 세이브, 청년 점프

 

 

 서울시는 '경기침체와 고용한파 등으로 청년의 취업 시기와 함께 결혼 연령이 늦춰지는 현실을 감안해 졸업, 구직, 주거독립 등 각 단계를 단축할 수 있도록 정책 개발에 초첨을 맞췄다.'라며 이번 서울 청년 3대 시리즈 정책 발표를 했습니다.

 

 또한, 서울 청년이라면 누구나 차별 없이 누릴 수 있고,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작지만 효율적인 정책이라는 말도 덧붙이며 이번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서울 청년 PASS 혜택

 

지원 혜택 지원 내용
대중교통 요금지원 만 19~24세 청년을 대상으로 연간 대중교통 요금의 20%(최대 10만 원)를 마일리지로 적립
청년 몽땅 정보통 구축 서울시와 정부의 청년정책 정보를 통합하고 맞춤 정보를 검색, 신청, 접수, 처리를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정보망 구축
이사비용 지원 만 19~39세 1인가구 대상으로 40만 원 상당의 바우처 제공
서울청년 함께 런(RUN) 만 19~39세 서울 청년의 건강관리 지원, 비만, 대사증후군 등 만성질환 위험을 예방

 

1. 대중교통 요금 지원

-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지만, 소득은 상대적으로 적은 서울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자 2022년부터 시행됩니다. 소득과 재산과는 상관없이 서울에 사는 19~24세 청년들에게 연간 최대 10만 원의 대중교통 요금이 지원됩니다.

 

 연간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20%(최대 10만 원)를 마일리지로 적립하고 이렇게 적립한 마일리지를 버스와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 이용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청년 몽땅 정보통 구축

- 서울시와 정부에서 청년을 지원하는 정책들을 통합하고 AI 검색 기능을 도입하여 '청년 몽땅 정보통'을 2022년 초에 구축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서울, 정부 지원정책을 검색하고 한 번에 신청, 접수, 처리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게 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정책이 있어도 신청하지 않을 경우 받지 못했기에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고 편의성을 높여 서울 청년들에게 보다 많은 지원을 하려는 오세훈 시장의 대표적인 공약사업입니다.

 

3. 이사비용 지원

- 내 집 장만의 기회가 적어 이사가 잦은 서울 청년들에게 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하여 청년 1인 가구 1인당 40만 원의 바우처를 지급합니다.

 

 만 19~39세 1인 가구 서울 청년이라면 받을 수 있으며 바우처는 이사비, 중개수수료, 청소비 등 이사와 관련된 비용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공인중개사 협회와 이사업체들과 협약을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4. 서울 청년 함께 런(RUN)

- 비만, 대사증후군 등 만성질환 위험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서울 청년 함께 런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기존의 건강 관련 지원사업은 주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이어졌지만, 서울 청년 함께 런은 만 19세~39세의 서울 청년을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서울 청년 PASS 신청 방법

 

 서울시는 홈페이지를 구축해서 이런 서울 청년 PASS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할 전망이며 아직까지는 홈페이지가 구축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추후 서울 청년 PASS 홈페이지가 구축이 된다면 수정을 통해 보다 정확한 신청 방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서울 청년 PASS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서울에 거주하고 계시는 청년이시라면 이러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2022년부터 시행된다면 활용해보시기 바라며 아래의 내용도 참고하셔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꿈나래 통장 모집 공고 확인, 신청 방법(신청 대상)

 서울시에서 자녀의 교육비 마련을 지원하는 사업인 꿈나래 통장은 자신이 저축하는 금액과 동일한 후원금을 지원해주어서 최소 1.5배에 이자까지 받으실 수 있는 지원통장입니다. 모집 공고를

si34.tistory.com

 

2021년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자격 조건

 서울시에서 청년을 위해 10만 원 또는 15만 원을 2년 또는 3년을 저축하면 자신이 저축한 만큼 지원금을 지원해주고 거기에 은행 이자까지 더해져 한 번에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2021년 서울시

si34.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