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 / 2022. 2. 11. 08:58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조건 및 신청 방법

오늘은 정부 주도 대출인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조건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5억 원 이하 주택 구매하시는 분들에게 2억 5천만 원 한도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 집 마련을 희망하시는 분이라면 오늘 내용 참고하셔서 디딤돌 대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주택 가격 5억 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인 주택에 대해 2억 5천만 원 한도로 대출해 주는 정부 주도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입니다.

서민과 실수요자들을 위한 대출이기에 조건은 까다롭지만, 2022년 1월 기준으로 금리 연 2~2.75%로 저금리 대출 상품입니다.

디딤돌 대출 신청 방법

오프라인 디딤돌 대출 신청 장소

-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수협은행, 전북은행


디딤돌 대출 신청 방법으로 오프라인 신청은 위의 은행 창구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디딤돌 대출 신청은 주택도시 기금(nhuf.molit.go.kr) 홈페이지와 한국 주택금융공사(www.hf.go.kr) 홈페이지 모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디딤돌 대출 신청 시기

① 소유권 이전등기와 동시에 디딤돌 대출 신청 가능
② 소유권 이전 등기 이후 3개월 이내 신청하셔야 합니다.

대출 접수부터 실행까지 최대 70일이 소유되기에 넉넉하게 일정을 잡아서 디딤돌 대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 대출 신청일 : 신청자가 주택금융공사, 은행 등에서 디딤돌 대출을 신청한 날
* 대출 접수일 : 주택도시 보증 공사(HUG)가 대출 신청 정보를 수신한 날


디딤돌 대출 조건


기본적으로 대한민국 국적의 만 19세 이상이라면 디딤돌 대출 조건에 해당합니다. 단, 아래의 조건에 모두 해당이 되셔야만 가능합니다.

1. 세대주 조건

원칙적으로는 기혼 세대주 또는 결혼으로 3개월 이내 세대주가 예정된 자만 신청하실 수 있지만, 미혼이라도 아래 조건에 해당하시면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미혼 단독 세대주 해당 조건

1. 만 30세 미만 : 디딤돌 대출 조건에 해당 사항 없음
2. 만 30세 이상 : 주택 가격 3억 원 이하, 전용면적 60㎡ 이하, 대출한도 1억 5천만 원으로 디딤돌 대출 이용 가능
※ 단, 나이와 무관하게 직계존속 또는 미성년 형제·자매를 주민등록상 신청일 당시에 6개월 이상 부양한 경우에는 디딤돌 대출 조건에 해당되기에 대출한도 2억 5천만 원까지 대출 가능

2. 무주택자

세대주를 포함한 모든 세대원이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여기서, 분양권 또는 조합원 입주권도 주택을 보유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또한, 다른 주택에 주택담보대출을 이용 중이라면 디딤돌 대출 조건에 해당되지 않아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3. 소득 조건

부부합산 연 소득 6천만 원 이하이여 디딤돌 대출 조건에 해당됩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조건이 7천만 원까지 상향됩니다.

1.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 세대주를 포함한 모든 세대원이 주택을 구입한 적이 없는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2. 신혼 가구 : 혼인신고일이 대출 접수일로부터 7년 이내인 가구(전입 완료일을 2개월 연장할 수 있음.)
3. 결혼 예정자 : 청첩장 또는 예식장 계약서 상 결혼 예정일이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인 가구

4. 자산 조건

부부합산 순자산 가액이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최근년도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소득 5 분위별 자산 및 부채 현황' 중 소득 4 분위 전체 가구 평균값 이하여야 합니다. 2022년 1월 기준으로 순자산 4억 5,800만 원 이하여야 디딤돌 대출 조건에 해당됩니다.

5. 담보주택 소유 조건

대출 신청자와 주택 소유자의 명의가 같아야 합니다. 단, 부부 공동 명의는 가능합니다.

6. 전입 신고 조건

디딤돌 대출 실행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담보주택에 전입신고를 하셔야 하며 전입일로부터 1년 동안 실거주하여 전입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 전입을 하지 못하는 사유가 있을 경우에 한해서 전입 완료일을 2개월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전입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금 전액을 환수 조치합니다. 단, 부득이한 사유가 있어 전입이 어려운 채무자에 한해서는 실거주 확인 적용대상에서 제외됩니다.

7. 디딤돌 대출 주택 조건

① 건축물대장, 등기부등본 등 서류 상 주택(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 주택 등)

*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숙박시설 등은 신청 불가


② 주거 전용면적 85㎡ 이하여야 함.

단, 수도권 제외, 도시지역이 아닌 읍·면 지역은 100㎡이하


③ 대출승인일 기준, 담보주택 평가액 5억 원 이하.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지원 내용

1. 대출 한도

디딤돌 대출의 한도는 담보주택 평가액 x LTV로 정해지게 됩니다. 또한, 최대 대출한도는 2억 5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 LTV란? : 주택담보 가치에 따른 대출 비율
* 디딤돌 대출 LTV : 최대 70%

대출 한도 예외

1. 신혼가구 : 대출 한도 2억 7천만 원
2. 2자녀 이상 가구 : 대출 한도 3억 1천만 원
3. 만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세대주 : 대출 한도 1억 5천만 원

2. 상환 기간

디딤돌 대출 상환 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 가능하며 1년의 거치기간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거치기간 : 이자만 납부하는 기간

3. 상환 방법

①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 상환기간 내내 갚는 비용이 일정한 상환 방식
② 원금균등 분할 상환 : 처음에는 상환비용이 많지만, 점차 적어지는 방식
③ 체증식 분할 상환 : 처음에는 상환비용이 적지만, 점차 많아지는 방식(만 40세 미만 근로자, 고정금리를 선택한 경우만 이용 가능)

4. 대출 금리

디딤돌 대출 신청 시점에 따라 금리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기준 금리를 꼭 확인하셔야 하며 고정금리 또는 5년 단위 변동금리 선택이 가능합니다.

* 2022년 1월 기준 디딤돌 대출 금리 2.0~2.75%

소득에 따른 디딤돌 대출 금리
소득수준
(부부합산)
만기별 금리(%)
10년 15년 20년 30년
2천만 원 이하 2.00 2.10 2.20 2.25
2천만 원~4천만 원 이하 2.25 2.35 2.45 2.50
4천만 원~6천만 원 이하 2.50 2.60 2.70 2.75
디딤돌 대출 우대 금리 적용

- 다자녀 가구 0.7% p, 2자녀 가구 0.5% p, 1자녀 가구 0.3% p, 한 부모 가구 0.5% p, 다문화·장애인·생애최초·신혼가구 각각 0.2% p 금리우대 가능
- 청약(종합) 저축 우대금리, 부동산 전자계약 우대금리 등 추가 금리우대 가능



참고하면 좋은 정보

생애최초 주택구입 취득세 면제, 감면 혜택 알아보기
내 대출 현황 내역 조회 방법(대출 정보조회 서비스)


오늘은 이렇게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조건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주택을 구입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위의 정보 참고하셔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