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 / 2021. 11. 6. 12:45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방법(대출 이자 재조정) 총정리

 자신의 신용상태나 소득이 상승하실 경우 미리 받았던 대출 이자를 재조정할 수 있는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방법에 대해 대상, 사유, 준비 서류 등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아래 금리인하요구권 참고하셔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이란?

모바일-뱅킹-금리인하요구권-신청-화면

 

 대출거래 당시와 비교해 신용상태가 개선된 경우(신용 등급 상승, 승진, 소득 증가 등) 합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개인 또는 기업이 신청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이런 금리인하요구권은 2019년 6월 12일 법제화되었으며 단, 신용상태의 개선이 경미한 경우 은행 심사 결과에 따라 금리인하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대상

 

 자신의 신용상태에 따라 대출금리가 정해진 개인 또는 기업이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단, 신용상태가 금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품(정책자금 대출, 집단대출, 주택담보대출 등)은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사유

① 개인대출(가계대출)
- 직장 변동 : 취업, 이직, 전문자격증 취득 등의 사유
- 소득변경 : 소득이 증가한 경우(직위 상승 포함)
- 거래 은행 등급 상향
- 신용등급(점수) 상승 : NICE, KCB의 신용등급(점수) 상승 시
- 기타 : 기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동사항이 있는 경우(부채 감소, 재산 증가 등)

② 기업대출
- 재무상태 개선, 신용평가등급 상승
- 회사채 등급 상승, 특허권 취득, 담보제공 등
- NICE, KCB의 신용등급(점수) 상승 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방법

 

 

 은행에 따라 신청 시기와 신청 횟수가 있을 수 있으니 거래하시는 은행에 확인하신 후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해당 사유를 증빙하실 수 있는 서류와 신분증 지참하셔서 해당 은행 방문하시거나 아래 인터넷, 모바일 뱅킹을 통해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홈페이지  해당 은행 홈페이지 접속 → 개인 또는 기업 로그인 → 대출 → 금리인하요구권 → 신청
모바일 뱅킹 해당 은행 모바일 뱅킹 접속 → 로그인 → 전체메뉴 → 계좌관리 → 대출 → 금리인하요구권 → 신청
* 해당 은행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비슷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제출 서류

개인(가계) 대출 - 재직증명서(직장, 직위 변동 시)
- 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소득 변경 시)
기업 대출 - 재무제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등
* 자신의 사유에 맞게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증빙서류를 지참하셔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시면 은행은 신청일 기준 10 영업일 이내에 고객에게 금리인하요구권 수용 여부를 통지해야 합니다.(전화, 문자, 서면 등)

 

금리인하요구권 유의 사항

- 대출이 연체 중인 경우에는 연체 정리 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시, 상품별 최저금리 보다 더 낮게 이용하시는 경우(프로모션 금리 등)에는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전문자격증을 소지한 의사 또는 약사 등에게 제공되는 상품은 신용등급 또는 개인신용평점에 따라 금리가 결정되지 않는 상품이기에 신청 제외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신의 신용상태가 개선될 경우 대출이자 조정을 신청하실 수 있는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런 내용을 참고하셔서 활용해보시기 바라며 아래의 정보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내 대출 현황 내역 조회 방법(대출 정보조회 서비스)

 내 대출 현황 내역 조회 방법으로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대출 정보조회 서비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비대면 거래가 늘어나면서 비대면 대출 사기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si34.tistory.com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제도(연체 전, 이자율 안내)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제도는 연체 전(신속 채무조정), 이자율 채무조정(프리워크아웃), 채무조정(개인워크아웃) 3가지 종류가 있으며 자신의 상황에 맞게 신청하실 수 있고 상담도 받아보

si34.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