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 / 2021. 7. 21. 21:48

홈택스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 조회 방법 알아보기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 조회하는 간편한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연말정산 시 조금이라도 더 환급받기 위해서는 귀찮더라도 이런 현금영수증 습관을 들여놓는 게 좋습니다. 아래 정보들을 확인하셔서 홈택스를 통한 조회 방법, 현금영수증 공제율, 공제 한도 등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현금영수증

 

 요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현금 사용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꼼꼼한 분이라면 연말정산에서 조금이라도 더 환급받기 위해 이런 현금영수증을 놓치지 않으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소액결제라도 현금영수증을 하는 습관을 들여놓는다면 연말정산에 상당히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0년부터는 기존의 한도에서 30만 원이 더 상승하여 최대 330만 원으로 현금영수증 한도가 상승했으니 최대한 활용을 하시는 것이 좋으며 그동안 얼마의 현금영수증을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용 내역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니 아래의 정보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연말정산 공제율

결제수단, 사용처 연말정산 공제율
1~2월 3월  4~7월 8~12월
신용카드 15% 30% 80% 15%
직불·선불카드·현금영수증 30% 60% 30%
도서·공연·박물관·미술관 사용분
(총급여 7천만 원 이하 자만 해당)
30% 60% 30%
전통시장·대중교통 사용분  40% 80% 40%

 

※ 현금영수증 한도

총급여 기준 현행 변경
7천만 원 이하 300만 원 330만 원
7천만 원~1.2억 원 250만 원 280만 원
1.2억 원 초과 200만 원 230만 원

 

 

홈택스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 조회 방법

 

 

홈택스-홈페이지-현금영수증-사용내역-조회-방법
홈택스 홈페이지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 조회 방법

 현금영수증의 사용 내역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바로 가기를 통해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메인 메뉴 '조회/발급' 탭의 현금영수증 안의 '사용 내역(소득공제) 조회'에 들어갑니다.

 

 공동 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 또는 비회원 로그인을 통해 로그인을 해주신 후 기간 설정에서 자신이 조회하시고 싶은 기간을 선택하여 주시면 일별, 일주일, 월별로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가 되지 않으실 경우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 조회가 안 되는 경우

-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소비자 발급 수단 관리에 들어가셔서 카드, 휴대전화의 등록 여부를 확인하세요.
- 정오(12시) 이전에는 전산처리 일정상 전일의 거래 내역이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영수증에 "현금(소득공제)"나 "현금(지출 증빙)"이 반드시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 전통시장 사용 여부는 전통시장 해당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전통시장 주소를 제출받아 사용 내역을 구분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 누계 조회 방법

 

홈택스-홈페이지-현금영수증-사용내역-누계-조회-방법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 누계 조회 방법

 지금까지 사용하신 현금영수증의 사용 내역을 월별을 넘어서 연도로 알아보시고 싶으시면 "사용내역 누계 조회"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을 참고하셔서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 누계 조회를 하신 후 해당 연도를 선택하시면 그 연도의 현금영수증 사용 금액, 사용 건수, 공제 제외 대상 금액, 공제대상 금액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