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사업 / / 2022. 3. 30. 08:11

청년 도전 지원사업 신청 방법 및 혜택

 오늘은 청년 취업을 위한 정부 지원 정책인 청년 도전 지원사업 신청 방법과 받으실 수 있는 혜택을 알려드립니다. 청년 취업의 높은 문턱 때문에 구직 단념한 청년이 있으시다면 오늘 내용을 참고하셔서 한 번 더 청년 취업을 위해 노력해보시고 정부의 도움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청년 도전 지원사업

 

 청년 취업의 높은 문턱으로 인해 구직활동에 자신감을 잃어가는 구직 단념 청년들에게 상담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 회복과 취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이런 청년 도전 지원사업 프로그램을 이수하시면 지원금(20만 원)을 드립니다. 또한, 이수 후에도 국민 취업지원제도와 취업 시에는 고용촉진 장려금까지 연계해서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년 도전 지원사업 지원 내용

 

 

신청 대상

 청년 취업의 높은 문턱으로 인해 좌절했던 만 18~34세의 구직 단념한 청년이 청년 도전 지원사업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최근 6개월간 취업 및 교육·직업훈련 참여 이력이 없어야 하며, 아래의 구직 단념 청년 문답 표 21점 이상을 받은 청년이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 '지역특화'라고 해서 위의 신청 대상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지역에서 해당 청년에게 지원의 필요성이 인정될 경우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지역특화는 지자체별로 지원 대상이 상이합니다.

 

청년 도전 지원사업(구직 단념 청년 문답표)
측정 영역 측정 문항
구직 의지
(3점)
1점 1. 향후 1년 이내, 대학 혹은 대학원 진학을 위해 준비 중인가요?
1점 2. 향후 1년 이내, 취업하고 싶은 직업분야(혹은 기업)가 있나요?
1점 3. 향후 1년 이내, 취업을 위한 직업훈련 프로그램 또는 현장실습에 참여할 의향이 있나요?
일자리
수용 태도
(3점)
1점 4. 연봉이 기대에 못 미쳐도, 경력개발을 위해 우선 취업할 의사가 있나요?
1점 5. 정규직이 아니더라도, 경력개발을 위해 우선 취업할 의사가 있나요?
1점 6. 본인의 학력 및 전공(기술)과 일치하지 않는 취업기회가 주어진다면, 새로운 도전을 위해 우선 취업할 의지가 있나요?
취업 스트레스
(3점)
1점 7. 취업의 어려움으로 인해 초조하거나 불안함을 느낀 적이 있나요?
1점 8. 취업의 어려움으로 인해 잠시 쉬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있나요?
1점 9. 취업의 어려움으로 인해 목표했던 기업을 포기한 적이 있나요?
직업
이력
(5점)
1점 10. 최근 6개월 이내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취득을 위한 시험을 본적이 있나요?
2점 11. 최근 6개월 이내 일을 한 경험(종류는 관계 없음)이 있나요?
1점 12. 최근 6개월 이내 직업훈련 외에 대학이나 민간기관에서 운영하는 취업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한 이력이 있나요?
1점 13. 최근 6개월 이내 가사 또는 육아를 전담하신 적이 있나요?
구직활동
(6점)
2점 14. 최근 6개월 내 취업박람회, 직업박람회 등 채용행사에 참여한 적이 있나요?
1점 15. 최근 6개월 내, 입사서류(이력서, 자기소개서 등)를 작성해 제출한 경험이 있나요?
2점 16. 최근 6개월 내 시·군·구청 등 공공기관의 일자리센터 혹은 민간 직업소개업체에 방문한 경험이 있나요?
1점 17. 최근 6개월 이내 직업적성검사 등 직업심리검사를 받은 경험이 있나요?
재량 점수
(10점)
2점 - 내담자가 반복된 취업실패로 인해 자존감 하락 및 무기력함을 느끼나요?
2점 - 내담자가 자신의 미래를 위해 해야할 일들에 대해 막연함을 느끼나요?
2점 - 청년센터 매니저들과 의사소통이 잘 될 것으로 판단되나요?
4점 - 청년 도전 지원사업 교육활동을 통해 구직과 관련한 긍정적 태도가 형성될 수 있다고 생각되나요?

 

지원 혜택

① 사회진출 의욕증진을 위한 1:1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 밀착 상담, 사례 관리, 자신감 회복, 진로탐색, 취업역량강화,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 등

 

② 프로그램 이수 시 20만 원의 지원금 지급

 

③ 청년 도전 지원사업 프로그램 이수 후 연계

- 국민 취업지원제도, 고용촉진 장려금 등

청년 도전 지원사업 프로그램
모듈명 프로그램명 세부 내용 예시
필수 밀착 상담 1:1 맞춤형 지원 1:1 면담, 욕구(니즈) 조사, 구직단념 이유 찾기 등
공통 사례관리 생활 관리 생활 불편함 조사(정책 연계), 습관 관리, 주거 상담
  건강·심리상담 심리상담, 건강상담, 복지서비스 연계
자신감 회복 자기탐색 마음열기 및 자기탐색, 강점 찾기 등
관계형성 관계기술 심리코칭 등
소그룹 커뮤니티 회사생활 체험, 소그룹 활동 체험 등
진로탐색 자기계발 금융경제교육, 자기계발계획 수립 등
진로재탐색 나의 일대기 통한 적성 및 라이프 스타일 발견 등
취업역량 강화 현직자 멘토링 현직자 간담회, 인터뷰 등
취업기초교육 자기소개서, 면접특강 등
구직기술 습득 구직신청서 작성 체험, 기업탐색 등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 지자체 청년 센터 맞춤형 지역의 구직단념청년 특성을 반영한 청년센터 자율 프로그램(진로탐색, 취업역량 강화 관련 프로그램)

 

 

청년 도전 지원사업 신청 방법

 

 

청년-도전-지원사업-신청-홈페이지
신청 홈페이지

 청년 도전 지원사업 신청을 위해서는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청년 도전 지원사업 신청 홈페이지 바로 가기를 통해 접속하셔야 합니다.

 

 바로 가기를 통해 청년 도전 지원사업 신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 사진과 같은 안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청년 도전 지원사업 신청 안내를 읽어보신 후 아래 '신청'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지역별 청년 도전 지원사업 운영기관(청년 센터 34곳)에 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홈페이지 문의처 참고)

 

참고하면 좋은 정보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지원 조건, 신청 방법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 신청 방법 및 이용 안내

 

 오늘은 이렇게 청년 취업 지원 정책 중 하나인 청년 도전 지원사업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위의 정보를 참고하셔서 청년 취업을 위해 도움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