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 / 2022. 4. 11. 15:18

자동차 정기검사 과태료 및 기간 조회 방법

 오늘은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조회하는 방법과 기간 내 정기검사를 받지 못할 경우 발생되는 과태료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2022년 4월 14일부터 자동차 정기검사 과태료가 상향됩니다. 오늘 내용을 참고하셔서 차량을 운전하시는 운전자라면 반드시 검사 기간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자동차 검사에는 정기검사와 종합검사가 있습니다. 우선 자동차 정기검사는 신규 등록한 차량에 대해 일정기간마다 실시하는 검사로 대기환경보전법과 소음·진동관리법 규정에 의해 받게 되는 검사입니다.

 

 또한, 자동차 종합검사는 정기검사 항목에 배출가스 관련 검사가 추가된 것입니다. 수도권, 6대 광역시, 인구 50만 이상인 도시 중 일부 지역 또는 대기 환경규제지역에 등록된 차량이 종합검사 대상이며 그 외 지역에 등록된 차량은 자동차 정기검사 대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이 다가오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우편물이 날아오게 됩니다. 이런 우편물을 받지 못했다면 오늘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과태료 안내

 

 

 2022년 4월 14일부터 자동차 관리법이 개정 시행되면서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자동차 정기검사 과태료가 최대 60만 원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정기검사 과태료 부과처분과 함께 운행정지 등도 받을 수 있는 자동차 관련 의무 위반 행위자에 대한 행정 제재가 강화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과태료 기존 변경 후
최고 과태료(115일 경과 시) 30만 원 60만 원
유효기간 경과 후 30일 이내 검사 시 2만 원 4만 원
30일 초과 후 3일마다 가산금 1만 원 2만 원

 2021년 10월 자동차 관리법과 자동차 관리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6개월 간의 유예기간을 걸쳐 2022년 4월 14일부터 위 표와 같이 자동차 정기검사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조회 방법

 

자동차-등록증-사진
자동차 등록증

 기본적으로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등록증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단, 자동차 등록증에 표시된 유효기간이 검사기간이 아니며 검사 유효기간 마지막 날 전후 31일 이내로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자동차 등록증 사진을 참고하셔서 검사 유효 기간 마지막 날인 2024. 01. 02 전후 31일 이내 정기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자동차 정기검사 기간은 2023. 12. 02 ~ 2024. 02. 02까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조회

 

 

한국교통안전공단-자동차-정기검사-기간-조회
검사유효기간 조회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조회를 위해서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 검사소(www.cyberts.kr) 홈페이지에 바로 가기를 통해 접속하셔야 합니다.

 

* 접속 경로
-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 검사소 홈페이지 접속 → 자동차 검사 정보 조회 → 검사 유효기간 조회

 위 접속 경로로 접속하시면 사진과 같이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조회하시는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의 차량 번호판 번호와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하시면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자동차-정기검사-기간-조회-결과
조회 결과

 자동차 등록증과 마찬가지로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31일 이내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 신청 방법

한국교통안전공단-자동차-정기검사-예약-신청
정기검사 예약 신청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에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 검사소 메인 메뉴 '자동차 검사 예약'을 통해서 정기검사 예약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분이시라면 ☎ 1577-0990번으로 전화 연결 후 '0'번 상담원 연결을 통해서도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정보

 

경차 주유 할인(경형차 유류비 환급제도) 지원 카드 신청 방법

특별 교통안전교육(운전면허 벌점 감면 교육, 정지일 수 차감)

 

 오늘은 이렇게 바뀌는 자동차 정기검사 과태료와 기간 조회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위의 정보를 참고하셔서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조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