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발급 / / 2021. 10. 25. 19:29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PDF 파일 저장 방법)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은 주민센터 방문, 무인민원 발급기,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한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까지 총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발급에 필요한 것들과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PDF 파일 저장 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누구나 1년에 1회 혹은 2회 자동차세를 내야 합니다. 이런 자동차세는 지방세 중의 하나이며 매년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자동차세를 연납 신청하실 경우 할인을 받으실 수 있으며 연납 신청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기간, 할인) 방법 알아보기

 우리나라 세금 중 자동차세는 한꺼번에 몰아서 납부하실 경우에는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차피 납부해야 할 세금이라면 한 번에 내시고 할인을 받으시는 것이 좋으며 이런 자동

si34.tistory.com

 

 이렇게 자동차 세금을 착실하게 납부했다는 증명서가 바로 자동차세 완납증명서이며 소유하고 계신 자동차를 팔거나 중고차를 구입하실 경우에는 이런 자동차세 완납증명서를 제출하거나 확인하셔야 합니다.

 

 

 

오프라인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오프라인은 통해서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발급 받기 위해서는 아래 제출 서류를 챙기신 후 주소지가 아니더라도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

- 본인 신청 :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

- 대리인 신청 : 위임장, 위임자의 신분증(법인은 인감증명서, 사용인감계, 대표자 신분증 중 택 1) 사본, 위임받은 자의 신분증

- 법인 대표자 신청 : 법인 대표자 신분증, 법인등기사항 증명서

- 상속인 신청 : 상속인의 신분증, 가족관계 증명서 또는 주민등록 등(초) 본

 

 또한, 오프라인을 통해서 자동차세 완납증명서는 무인 민원발급기에서도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로 발급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발급 수수료는 지자체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정부24-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안내
정부 24 홈페이지 민원 안내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정부 24(www.gov.kr) 홈페이지에 바로 가기를 통해 접속하셔야 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에 들어가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자동차세는 지방세 이기에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에서 과세 목록에서 '자동차세'를 선택하셔서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정부24-홈페이지-로그인
정부 24 홈페이지 로그인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발급 신청은 회원과 비회원 신청이 모두 가능하지만, 자동차세 완납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선 본인인증을 진행해야 하므로 미리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신 후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신청하기를 진행합니다.

 

자동차세-완납증명서-신청서-신청인-정보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인터넷 발급 신청서

 인터넷을 통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신청서가 나오며 여기에 상세 주소, 과세 물건지 주소, 과세 연도, 사용목적을 입력하여 줍니다.

※ 과세 물건지 주소란? - 재산세의 과세되는 주소를 뜻합니다. 만약 과세되는 주소와 현재 거주하시는 주소가 다르시다면 과세하는 주소를 입력하여 주셔야 합니다.

 

자동차세-완납증명서-신청서-수령방법
신청서 수령 방법

 수령 방법은 인터넷을 통해 발급까지 진행하시기에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선택하신 후 아래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신청은 완료됩니다.

 

자동차세-완납증명서-신청내역
과세목록, 신청 내역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새로운 창이 뜨면서 '과세 목록'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자동차세 완납증명서가 필요하기에 자신이 필요하신 자동차세 항목을 선택하신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자동으로 신청내역으로 이동이 되며 방금 신청하신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해당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아래 '문서 출력'을 눌러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출력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확인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자동차세)

 신청하신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인쇄'를 통해서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PDF 파일 저장 방법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PDF-파일-저장-방법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PDF 파일 저장 방법

 자신이 만약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PDF 파일이 필요하실 경우에는 인쇄 메뉴에 들어오셔서 '대상'에서 'PDF로 저장'을 선택하시고 아래 '저장'을 눌러주시면 위의 사진 ①에서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PDF 파일 저장 경로를 선택하시고 ②에서 저장하실 파일 이름을 적으신 후 '저장'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중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위의 발급 방법 중 자신이 이용하시기 편하신 방법을 통해서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발급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