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건강 / / 2021. 11. 1. 21:19

알코올 중독 증상 확인 후 자가진단 테스트해보기

 알코올 중독 증상은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알코올 중독 증상에 대해 단계적, 증상별로 알려드리려 합니다. 또한, 현재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는 알코올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도 알려드리니 꼭 자신의 상태를 체크해보시고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알코올 중독

 

 알코올 의존증이라고도 불리는 알코올 중독은 반복적인 과도한 음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이 떨어지는 만성질환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이런 알코올 중독인 사람이 전체 국민의 10%에 달하며 알코올 중독보다는 약한 알코올 남용자의 경우는 20%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유전학적인 요인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거로 알코올 중독 부모를 두고 있는 자녀의 경우 그렇지 않은 자녀에 비해 알코올 중독에 걸릴 위험이 4배나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런 연구를 토대로 유전적인 요인 60%, 자란 환경적 요인을 40% 정도의 비율로 알코올 중독에 걸릴 원인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알코올 중독 증상

 

구분 알코올 중독 증상
신체적 증상 간 손상, 신경손상, 위장장애, 당뇨병, 암 등의 발병 원인이 되며 성기능 장애 그리고 임산부의 경우 태아발달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정신적 증상 금단 증상, 치매, 불안장애, 우울증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성격적인 증상 긴장, 초조, 방어적 기재 발동이 되며 질투가 심해져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게 됩니다. 또한, 원한과 분노를 참다가 갑자기 화를 내거나 폭력을 휘두르게 되며 점점 폭력적인 성향이 강해지게 됩니다.
사회적인 증상  가정폭력(성격적인 증상), 이혼, 직장 생활의 문제로 인해 경제적 파탄에 직면하고 음주운전, 싸움 등 법적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위의 증상별로 구분했을 경우 위와 같이 알코올 중독 증상을 정리할 수 있으며 단계적으로 알코올 중독 증상을 구분하면 아래의 단계에 걸쳐 알코올 중독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1. 사고, 신체질환, 회사 결근 등 알코올 전조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잘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알코올 중독 초기 증상)
  2. 직장, 가정, 신체, 법적인 문제 등이 대두되며 대인관계에 장애가 생기게 되며 이를 알코올로 풀게 되며 알코올 남용자 단계에 접어들게 됩니다.(알코올 중독 중기 증상)
  3. 음주조절 능력 상실이 되며 음주를 하지 않을 경우 금단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심한 알코올 중독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필름이 끊기는 기억력 장애와 불안, 초조, 불면 등 정신적 증상들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치매도 나타날 수 있으며 사회생활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에 접어들게 됩니다.(알코올 중독 말기 증상)

 

 위와 같은 알코올 중독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빠른 시일 안에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신 후 자신의 상태의 정도를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알코올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를 알려드리니 참고하셔서 자신의 상태를 체크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알코올-자가진단-테스트-문항
알코올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문항

보건복지부 국립 춘천병원(www.cnmh.go.kr) 홈페이지 바로 가기를 통해 접속 > 고객 참여 > 자가진단 > 알코올 의존 자가진단(AUDIT-K) 클릭

 

 위의 경로를 통해서 접속하시면 위의 사진과 같은 알코올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문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에서 개발한 10개 항목을 국내 실정에 맞게 수정하여 신뢰도가 높은 알코올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이니 진지하게 임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알코올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문항을 선택하신 후 아래 '자가진단 검사 결과 보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자신의 현재 알코올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현재 자신의 상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알려드린 알코올 중독은 자신의 의지가 없다면 이겨내기 힘든 질환이니 반드시 알코올 중독 증상이 있으시다면 알코올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현재의 자신을 받아들여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꼭 도움받으셔서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후 극복 방법을 통해 극복하기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현재 자신의 우울증 정도를 알아보신 후 우울증 정도가 심하지 않으실 경우에는 우울증 극복 방법을 통해서 어느 정도 우울증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si34.tistory.com

 

가스라이팅(정의, 유래) 자가진단 테스트

 요즘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런 일을 상상도 하지 못했지만, 요즘은 그렇지가 않게 되어버렸죠. 오늘은 이런 가스라이팅 정의와

si34.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