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 / 2024. 1. 4. 16:30

산불 감시원 모집 공고 확인 방법

 산불 감시원 모집 공고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보통 매년 초에 모집이 진행되며 산림청 홈페이지나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오늘 알려드리는 정보를 참고하셔서 관심이 있으시다면 모집 공고를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산불 감시원이란?

 

 산불 취약 지역이나 약수터 등 산림 지역을 중심으로 산불이 발생되지 않게 감시하는 역할의 일을 수행합니다. 산불은 발생하는 순간 엄청난 재산적 피해로 인해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매년 지역마다 감시원 또는 산불 전문 예방 진화대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모집 내용

 

 

구분 업무 내용
산불 예방 - 농업 부산물이나 폐기물 등 연료물질 수거 및 파쇄
- 산불취약지역 불피우기 행위에 대한 단속 및 계도
- 마을단위로 산불예방 홍보나 공동 소각 행위 등 지원
산불 진화 - 산불 발생할 경우 현장에 투입되어 초기 단계 방어선 구축
- 주불 진화를 위해 기계화 진화시스템 구축 및 운영
- 산불 진화 및 뒷불 감시 등 지상진화 활동

 산불 감시원 또는 산불 전문 예방 진화대의 경우 지역에 따라 급여와 업무 내용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정확한 모집 내용을 확인하시기 위해서는 자신의 지역의 모집 공고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보통 취저 시급 이상의 급여가 제공되고 위 표와 같이 산불 예방이나 산불 진화 작업의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보통 산불 감시원 모집 공고의 경우 기간제로 모집하고 있으며 나이제한은 없지만, 산림과 가까운 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신청하실 수 있으며 산림으로 이동하실 수 있는 이동수단(자동차, 오토바이 등)이 있는 분들에 한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모집 공고 확인 방법

 

 

산림청-홈페이지-산불-감시원-모집-공고-조회-화면

 산불 감시원 모집 공고를 확인하시기 위해서는 산림청(www.forest.go.kr) 홈페이지에 바로 가기를 통해 접속하셔야 합니다. 홈페이지 '행정정보' 메뉴 중 '알림 정보' 탭의 '채용정보' 메뉴에 접속하셔서 '산불' 검색하시면 위 사진과 같은 모집 공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산불 감시원으로 모집하는 곳도 있지만, 산불상황관리요원 또는 산불 모니터링 요원으로 모집 공고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모두 같은 명칭이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자신의 지역을 확인하신 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산림청 홈페이지 외에도 지자체 홈페이지나 각 지자체 시·군·구청 산림과 등의 관련 부서에 전화 문의를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먼저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 참고하면 좋은 정보

- 수목 치료 기술자 양성 기관 현황 확인 (교육 안내)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