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사업 / / 2024. 2. 2. 16:42

디딤 씨앗 통장 신청 방법 (만기 사용 조건)

 디딤 씨앗 통장 신청 방법과 만기 사용 조건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복지로 또는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서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으며 오프라인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하니 오늘 알려드리는 정보 참고하신 후 조건 되신다면 신청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디딤 씨앗 통장이란?

 

 아동 발달 지원 계좌로도 불리는 디딤 씨앗 통장은 취약계층 아이들이 사회에 진출할 때 필요한 초기비용 마련을 지원해 주는 적금 통장입니다. 아동이 통장에 저금 또는 후원금을 받을 경우 정부에서 최대 월 10만 원(1:2 비율)을 지원하여 만 18세가 되는 날에 사용하실 수 있는 통장입니다.

 

디딤 씨앗 통장 신청 방법

 

 

복지로-홈페이지-디딤-씨앗-통장-신청-페이지

 디딤 씨앗 통장 신청을 위해서는 복지로(www.bokjiro.go.kr) 홈페이지에 바로 가기를 통해 접속하셔야 합니다. 홈페이지 검색하시면 해당 신청 안내 페이지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 24 홈페이지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셔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대상

 기존에는 만 12세 이상 만 18세 미만 나이제한이 있었지만, 2024년부터는 만 17세 이하 아동복지시설 보호아동(가정 위탁 포함) 또는 중위소득 50% 이하 기초생활 수급자 가구의 아동이라면 디딤 씨앗 통장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서울시에 거주하시는 분들의 경우 신청이 불가능하며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서울시 꿈나래 통장'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지원 내용

 

 

 후원 또는 저금을 통해서 적립금을 입금하면 정부에서 1:2 비율로 최대 월 10만 원의 지원금이 더해지게 됩니다. 정부 지원금을 최대로 받기 위해서는 월 5만 원을 적립하셔야 하며 적립금은 후원과 저축금액을 합해 월 50만 원까지만 가능하며 월 5만 원 이상부터는 정부 지원금이 적립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딤 씨앗 통장 신청 후 정부 적립금은 아동이 만 18세 미만까지만 지원되고 만 18세 이후에 사용 용도에 맞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만 24세까지 사용하지 못하셨을 경우에는 사용용도와 상관없이 출금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 용도

구분 항목 사용 조건
학자금 - 전문학사 학위인정기관
- 2~4년제 대학
- 대학원
- 입학금, 등록금, 대학 기숙사비, 대학(대학원) 수학 관련 주요 비용 및 생활 지원비
기술자격 및 취업훈련 국가자격증, 국제자격증, 국가고시, 학원등록금 - 민간 자격증은 제외하되 관련 법령에 의한 민간자격증 및 취업관련 자격증은 가능
- 학원등록금은 운전면허증 등 기술자격 취득 및 취업훈련(대학 진학을 위한 학원 등록금은 지자체 판단)
* 온라인 강의 수강료도 사용 가능
창업지원금 사무실 보조금, 장비구입비, 시설 설치비 창업전문기관 등의 의견청취 및 확인 등을 통해 사업 타당 여부 검토 (증빙서류 제출 필요)
주거마련지원 임대아파트 보조금, 전세금, 주택구입자금, 월세 주거공간 마련 관련 주요 비용에 한해 지원
* 월세는 6개월 이상
의료비 지원 진료비, 입원비, 재활치료비, 기타 질병이 있는 아동의 경우 완쾌 시까지 지원
결혼 자금 결혼 및 결혼생활 비용 *혼인신고서류 등 결혼증명 서류 제출
기타 아동 자립지원을 위해 적립금 사용이 필요하다고 지자체에서 인정하는 경우

 

▼ 참고하면 좋은 정보

- 도시가스 캐시백 신청 방법 (포인트 적립 안내)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