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사업 / / 2021. 8. 3. 07:03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제 시범사업(건강 인센티브제)

  모든 국민이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지만, 건강하신 분들은 돈만 내고 혜택은 못 받게 됩니다. 그래서 건강한 국민, 건강관리를 잘하시는 국민에게 혜택을 드리기 위해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 제도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시범사업의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해당하신다면 혜택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제 시범사업이란?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 제도는 건강관리를 잘하는 국민에게 5만 원에서 6만 원의 인센티브를 주고 나중에 지원금으로 전환해서 쇼핑몰에서 현금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이며 이번에 시범사업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2021년 7월부터 2024년 6월까지 시범사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아래의 시범운영 지역에서 우선 진행되게 됩니다. 

 

※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제 시범운영 지역

 

지역(24개) 건강 예방형(15개) 건강 관리형(10개)
서울 노원구 중랑구
경기, 인천 경기 안산시, 경기 부천시 인천 구평구, 경기 고양 일산, 경기 남양주시
충청권 대전 대덕구, 충북 충주시, 충남 청양군(부여군 포함) 대전 동구
전라권 광주 광산구, 전북 전주시(완주군 포함), 전남 완도군 광주 서구, 전남 순천시
경상권 부산 중구, 대구 남구, 경남 김해시, 대구 달성군 대구 동구, 부산 북구
강원, 제주권 원주시, 제주시 원주시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제 참여 대상자

 

 참여 대상자는 '건강 예방형'과 '건강 관리형' 이렇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게 되며 각각의 대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건강 예방형 참여 대상자

 

- 만 20세에서 64세 이하의 일반 건강검진 수검자 중에서 혈압·혈당·체질량지수(BMI)가 주의 범위에 있는 사람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건강 관리형 참여 대상자

 

- 주치의 제도에서 '일차 의료 만성 질환 관리 시범사업'에 참여 중인 분들이 대상자에 해당합니다.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제 지원금(혜택)

 

 '걷기'와 '건강관리 프로그램 이수'와 같이 건강생활을 실천하면 적립되는 '실천 지원금'과 혈압·혈당·체중 등의 건강지표가 개선된 정도에 따라 적립되는 '개선 지원금'이 있습니다.

 

 이 두 지원금을 합해서 1인당 연간 최대 5만 원에서 6만 원 이내로 지원금을 적립할 수 있고 시범사업에 신규로 참여한 분들에게는 기본적으로 2천 원의 '참여 지원금'을 지급됩니다.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제 신청 방법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신청-방법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제 신청 방법

 국가 건강검진 결과 데이터를 토대로 참여가 가능한 대상자를 선별해 건강보험공단에서 휴대폰으로 안내 메시지를 발송하면 안내 메시지를 받으신 분들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 시범지역 관할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서 방문하셔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