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 / 2021. 10. 1. 15:39

가스라이팅(정의, 유래) 자가진단 테스트

 요즘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런 일을 상상도 하지 못했지만, 요즘은 그렇지가 않게 되어버렸죠. 오늘은 이런 가스라이팅 정의와 유래에 대해 알아보고 피해를 당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자가진단 테스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정의

 

 가스라이팅 뜻은 어떠한 상황을 조작하여 타인의 판단력을 잃게 만드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상대방을 통제하기 위해 상대방이 자신을 의심하게 만드는 행동이라 할 수 있죠. 이런 가스라이팅은 연인이나 가족 또는 친구와 같이 아주 가까운 사이에서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의학적으로 가스라이팅 정의는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상대방을 조종하려는 가해자와 그를 이상화하고 그의 관점을 받아들이는 가스라이팅 피해자가 만들어내는 병리적 심리 현상이라고 미국의 심리치료사인 로빈 스턴은 주장했습니다.

 

 

 지속적으로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피해자는 점차 자신을 믿지 못하고 가해자에게 정신적으로 의존을 하게 되며 가스라이팅 가해자는 점점 더 이런 상황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가해자는 가스라이팅을 통해 피해자의 이런 상황을 이용해 타인을 통제하고 점점 지배하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유래

 

영화-가스등-장면
영화 가스등의 한 장면

 1938년 영국에서 상영되었던 연극인 '가스등(Gaslight)'에서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가 유래되었습니다. '가스등'의 내용은 유산을 노리고 주인공(폴라)과 결혼한 남편이 선물한 브로치를 잃어버리거나 그림을 훔친 후 기억하지 못하는 것처럼 주인공(폴라)을 의심하고 몰아가기 시작합니다.

 

 실제로는 남편이 브로치를 숨기고 그림을 옮긴 것이지만, 사랑하는 남편이 거짓말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던 주인공은 점차 자신의 기억을 의심하게 되며 심리적으로 불안해지게 됩니다.

 

 연극의 결말은 경위(경찰)의 도움을 받아 남편의 정체를 밝히게 되며 주인공은 자신의 모습을 되찾아가게 됩니다. 이런 연극의 내용과 제목으로 인해 가스라이팅 유래가 되었으며 예전의 경우 이런 일은 영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일이었지만, 지금은 아니게 되어버렸습니다.

 

 

가스라이팅 피해자 자가진단 테스트

 

 

가스라이팅 피해자 자가진단 테스트 문항

1. 그(그녀)에게서 조종당했다고 느낀 적이 있다.
2. 그(그녀)는 당신을 자주 비난한다.
3. 그(그녀)는 틀린 것에 대해 인정한다.
4. 그(그녀) 자랑하는 것을 좋아한다.
5. 그(그녀)는 당신에 대해 나쁘게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6. 당신을 미쳤다고 하거나 민감하다고 말한 적이 있다.
7. 그(그녀)와 있으면 혼란스럽다.
8. 그(그녀)는 거짓말을 하거나 과장하는 것을 좋아한다.
9. 그(그녀)는 당신을 통제하려 한다.
10. 갈등이 생겼을 때 당신의 기분은 항상 좋지 않았다.
11. 그(그녀)는 겉으로는 착한 척한다.
12. 당신을 그(그녀)에게 의존하도록 만든다.
13. 그(그녀)가 스스로 한 행동에 대해 당신을 비난한다.
14. 그(그녀)는 항상 대화의 주도권을 잡는다.

 

 자가진단 테스트 문항을 읽어보신 후 자신이 해당하는 경우가 많을수록 당신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을 위험도가 높습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테스트 5개 이하이시라면 의심 단계이지만, 그 이상의 경우 가스라이팅을 당할 확률이 높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만나고 있는 그(그녀)가 기본적으로 당신의 말을 잘 들어주지 않거나 경시하는 경우가 있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하셔야 하며 심한 경우 당신의 기억을 무조건 부정하거나, 당신의 감정을 하찮게 여기는 경우는 매우 위험한 가스라이팅 단계입니다.

 

 

공황장애 자가진단(원인, 증상, 테스트, 대처 방법)

 갑자기 극도의 두려움과 함께 불안감을 느끼는 공황장애는 원인을 알아두시고 초기 증상을 알아두셨다가 그 증상이 반복되거나 심해지실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si34.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