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 / 2021. 8. 12. 15:18

햇살론 15 (서민 금융 대출) 자격 조건 알아보기

 신용이 좋지 못하신 분들은 대부업과 같은 제2금융권에서 돈을 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제2금융권은 이자가 높아 원금을 갚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럴 때 정부에서 운영하는 서민 금융 대출인 햇살론 15 자격 조건을 알아보시고 이용해보시길 권장해드립니다.

 

 

국민연금 노후 긴급자금 대부사업(실버론) 총정리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갑자기 생각지도 못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경우 60세 이상이시라면 긴급하게 정부에서 돈을 빌려주는 '노후 긴급자금 대부사업'이 있습니다. 아래

si34.tistory.com

 

햇살론 15

 

 햇살론 15는 정부에서 운영 중인 정책인 서민금융제도 중의 하나로 대부업이나 불법 사금융 등 고금리 대부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최저 신용자가 최소한의 자격 조건만 충족되면 은행을 통해 돈을 편하게 빌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 서민금융상품입니다.

 

 

 법정 최고금리가 낮아지면서 기존의 햇살론 17이 햇살론 15로 변경이 되었으며 상환을 완료하시면 횟수 제한 없이 또다시 햇살론 15를 이용하실 수 있고 만약 이용 중에 추가로 자금이 필요하실 경우에는 1회에 한해 대출한도 범위 내에서 추가 자금도 빌릴 수 있습니다.

 

※ 햇살론 15 반복·추가 이용 시 직전보다 부채 상황이 개선된 경우에 한해 최저 적용 금리를 0.5%p 우대해줍니다.

 

 

햇살론 15 자격 조건

 

 자격 조건으로는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 또는 개인 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2021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이하인 분이 햇살론 15 자격 조건에 해당합니다. 또한, 4대 보험 가입 유·무와 상관없이 일정 소득이 있어야만 햇살론 15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는 개인 신용평점 제한이 없이 햇살론 15 신청 가능합니다.

 

 기존의 햇살론과는 달리 햇살론 15는 근로자뿐만 아니라 영세 자영업자, 프리랜서, 농어민 등 직업과 무관하게 소득이 있는 모든 서민을 폭넓게 지원하고 있기에 햇살론 15의 자격 조건은 그렇게 까다롭지 않습니다.

 

 

 

햇살론 15 지원 내용

 

구분 대출 한도 금리 기간 우대 금리 상환 방법
일반 보증
(은행 신청)
700만 원
(2021년까지 한시적으로 1,400만 원)
연 15.9%
(단일금리)
3년 또는 5년 성실상환 시 1년마다 금리 인하
(3년 선택 시 3.0%p씩, 5년 선택 시 1.5%p씩)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특례보증
(센터 신청)

* 특례보증이란? - 은행의 표준화된 햇살론 15의 심사로는 지원받기 어려운 분들을 위한 서민금융진흥원 특례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아래의 해당하시는 분들이 특례보증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 급여 현금 수령자
  • 채무조정 성실 상환자
  • 3개월 미만 재직 근로자
  • 개인택시 운전자, 농·축산·임·어업 종사자 중 객관적인 서류로는 소득을 증명하기 어려운 분
  • 일반보증 신청 후 부득이하게 기본 한도(700만 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하신 분

 

 위의 햇살론 15 특례보증을 신청하시는 분은 신용정보뿐 아니라 대면상담을 통해 소득 상황, 자금용도, 상환 의지와 계획 등을 심사하여서 특례보증 지원 여부가 결정됩니다.

 

 

햇살론 15 신청 방법

 

 위의 자격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전국 14개 시중은행 창구 또는 카카오 뱅크 모바일 앱을 통해서 햇살론 15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전화 ☎ 1397 서민금융콜센터)

 

※ 햇살론 15 취급 은행

- KB국민, 신한, 우리, IBK 기업, 하나,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SC제일은행

 

 햇살론 15 특례보증을 신청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전국 35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셔서 특례보증을 신청하실 수 있으며 햇살론 15 특례보증은 센터별로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기에 서민금융콜센터(☎ 1397)에 문의하셔서 예약 후 방문 신청하셔야 합니다.

 

권역 서민금융통합지원 상담센터
서울 중앙, 강남, 광진, 노원, 양천, 관악
경기/인천 인천, 수원, 성남, 의정부, 고양, 부천, 안산, 안양, 김포, 평택, 구리
강원 춘천, 원주
대전/충청 대전, 천안, 홍성
대구/경북 대구, 구미, 포항, 서대구
부산/경남/울산 부산, 사상, 울산, 양산
광주/전라/제주 광주, 북광주, 군산, 목포, 제주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