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사업 / / 2021. 5. 24. 14:13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조건, 신청 방법 알아보기

 중소·중견 기업에는 젊은 청년 채용의 기회가 주어지고 청년에게는 취업의 기회와 목돈 마련을 할 수 있는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제는 3년 형은 없어졌지만, 2년 형도 정부 지원금 혜택이 좋기에 아래 자격 조건과 신청 방법 알아보시고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청년 내일채움공제란 중소·중견기업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위하여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지원 사업으로 청년, 기업, 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여 2년 근속한 청년에게 성과보상금 형태로 만기 공제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즉, 청년은 장기근속과 목돈마련의 기회를 얻으실 수 있으며 기업에서는 인재 채용 기회를 늘릴 수 있고 채용 유지 지원금도 받으실 수 있는 유용한 제도입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조건

 

1.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조건(청년, 2년 형)

 

  • (연령)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 군필자의 경우에는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할 수 있기에 최고 만 39세까지 자격 조건이 해당하실 수 있습니다.
  • (고용보험 이력) 정규직 취업일 현재 가입 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 기간이 12개월 이하까지는 자격 조건에 해당합니다. 단, 총 가입 기간이 12개월을 초과하더라도 최종 피보험 자격 상실일로부터 실직 기간이 6개월 이상인 자(단속적인 경우 실직 기간 합산 180일 이상)는 가능하며, 고용보험 3개월 이하 단기 가입 이력은 가입 기간에서 제외됩니다.
    ※ 최종학교에서 방송, 통신, 방송 통신, 사이버(원격대학), 학점은행제, 야간대학, 대학원은 제외됩니다.
  • (학력) 학력 제한은 없지만,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 제학·휴학 중인 자는 제외되며 졸업예정자는 가능합니다.

 

2.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조건(기업, 2년 형)

 

  •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이면서 3년 평균 매출액이 3천억 원 미만인 경우 자격 조건에 해당합니다. 또한, 5인 미만 기업 중에도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 등 일부의 경우에는 자격 조건에 해당합니다. 단, 유흥, 사행성 업종, 부동산업, 비영리 법인 등은 자격 조건에서 제외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지원 혜택

 

1. 청년 지원 혜택(2년 형)

본인 납입금 300만 원(월 12만 5천 원)
취업지원금(정부 지원금) 600만 원
기업적립금(채용 유지 지원금) 300만 원
본인 수령액 최소 1,200만 원 + ∝

 본인은 2년간 300만 원(매월 12만 5천 원)을 적립하면 정부에서는 취업지원금을 600만 원을 지원하고 기업에선 300만 원이 공동으로 적립되어 2년 후 만기 공제금은 최소 1,200만 원 + ∝(이자)의 목돈을 마련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2년 만기 후 중소벤처기업부의 "내일채움공제(3~5년)"로 연장 가입하시면 최대 8년간 정부 지원금 혜택으로 장기적인 목돈마련이 가능합니다. "내일채움공제"는 아래에서 설명해 드릴 청약 홈페이지에서 가입 가능합니다.

 

2. 기업 지원 혜택(2년 형)

- 2년간 채용유지 지원금이 정부에서 300만 원이 나오기에 실질적으로 기업으로서는 들어가는 돈은 없으며 대신 폭넓은 채용 기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인재육성형 전용자금'지원 대상으로 편입 등 이러한 사업 참여 시 또 다른 혜택을 지원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기업으로서는 청년 채용의 기회가 많아질 수 있으니 기업으로서도 상당히 좋은 지원제도입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

 참여 신청 방법은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진행하고,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 청년 공제 청약 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보통 자격심사에 10일 정도(영업일) 걸리니 워크넷 참여 신청을 미리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진행 절차

워크넷 홈페이지 참여 신청(청년, 기업) → 자격요건 심사 및 선발(운영기관) → 청약 홈페이지 청약 신청(기업 먼저 그 후 청년이 신청) → 주기별 지원금 신청(기업이 운영기관에 운영기관이 고용센터에) → 청년·기업 지원금 적립 및 지급(고용센터) → 공제부금 관리(중소벤처기업 진흥 공단) → 만기 공제금 신청 및 수령(청년이 신청하면 중소벤처기업 진흥 공단에서 지급)

※ 청년은 총 2회(워크넷, 청약 신청) 신청하셔야 하며 청약 신청은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1. 청년 내일채움공제 참여 신청 방법

- 워크넷 홈페이지 접속하셔서 메인 화면에서 '청년 내일채움공제' 청년에 들어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2. 청약 신청 방법(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

- 청약 홈페이지 메인화면 '청년 내일채움공제 청약 신청'에서 청약 신청하시면 되며 만기 시 메인화면 '내일채움공제'를 통해 연장 가입 시 더 많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청년 내일채움공제 만기 시 지급 절차

-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만기 시 자동 지급되지 않고 만기가 다가오는 대상자에게 SMS(문자) 통보를 주게 됩니다. 문자를 받으신 분은 위의 청약 홈페이지에서 지급 신청을 하시면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 공제 만기금을 본인 계좌로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년채용 특별장려금(1인당 최대 900만 원 지원금)

 코로나로 인해 청년들은 채용의 기회가 줄어들고 기업의 경우 이런 인재들을 채용하지 못해 인력난을 겪는 중소 또는 중견기업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럴 때 정부에서 새롭게 청년을 채용

si34.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