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건강 / / 2021. 9. 10. 17:43

안구 건조증 원인과 증상, 예방법 알아보기

 요즘과 같은 현대 사회에서는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활용하는 일이 많아 안구 건조증에 위험이 높아지고 있으며 통계에 따르면 성인 3명 중 1명은 안구 건조증이라는 통계가 있을 정도이기에 오늘은 안구 건조증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으로 마사지, 좋은 음식 등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인과 증상

 

 안구 건조증 원인으로는 장시간 스마트폰, 컴퓨터 작업으로 인해 안구 건조증이 나타나며 콘택트렌즈를 착용한다거나 라식, 백내장 수술, 혈압약을 드시는 경우에도 안구 건조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안구 건조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인해 눈물이 지나치게 빠르게 증발하여 안구가 건조해지는 현상이 안구 건조증이라고 합니다.

 

 안구 건조증 증상으로는 눈이 시리거나, 뻑뻑한 느낌이 있거나 찬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난다거나 모래알이 들어간 것처럼 눈이 까끌까끌한 느낌이 난다면 안구 건조증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눈의 이물감 그리고 심하면 눈이 충혈되거나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안구 건조증이 지속되면 안검염이 나타나기도 쉬워질 수 있습니다. 

안검염이란?
- 쉽게 눈꺼풀 여드름이라고 불리며 눈물이 배출되지 못해서 생기는 염증을 말합니다.
* 눈꺼풀, 속눈썹 부위에 있는 20여 개의 기름샘에서 노폐물과 세균에 의해 막혀 눈물이 배출되지 못해 염증이 발생.

 

 

안구 건조증 예방 법

 

○ 눈 자주 깜빡이기

 

 우리 눈은 감았다가 뜨는 경우 눈에 기름막이 형성이 되어서 우리의 눈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눈을 자주 깜빡여주는 것으로도 안구 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성인 기준으로 평균 1분에 눈을 15~20회 정도 깜빡입니다.

 

○ 안구 운동법

 

 안구 건조증에는 안구를 움직이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안구 운동법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 근육을 탄력 있게 해 주며 안구의 혈액순환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안구 운동법 순서
① 눈을 뜬 상태에서 안구를 위아래 5회 반복으로 움직여 준다.
② 눈을 감은 상태에서 위아래 5회 반복
③ 좌우 대각선 방향으로 5회 반복하신 후 손바닥을 비벼 눈 위를 지그시 눌러준다.
④ 눈을 감은 상태에서 5~10분 정도 휴식 또는 명상을 하신 후 천천히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안구를 돌려주신 후 반대 방향으로 한 바퀴 다시 돌려줍니다.

 

 

○ 눈 찜질

 

 수건을 물에 적신 후 물이 흐리지 않을 정도만 짜 주신 후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데워줍니다. 그 후 따뜻해진 수건을 눈 위에 10분간 올려 온찜질을 해줍니다.

※ 눈 찜질은 눈꺼풀의 노폐물을 녹여서 분비물 배출을 도와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안구건조증-혈자리-그림
안구건조증에 좋은 혈자리

 

○ 안구 건조증 마사지

 

  1. 눈을 감은 상태에서 오른손 엄지 손가락을 활용해 왼쪽 눈 아래 근육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지그시 누르면서 밀어줍니다.(5~10회 반복)
  2. 1번 방법으로 오른쪽 눈 아래, 오른쪽 눈 위, 왼쪽 눈 위도 5~10회 반복으로 지그시 누르면서 밀어줍니다.
  3. 눈을 감은 상태에서 앙손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눈 안쪽 움푹 들어간 곳을 지그시 눌러다 뗐다를 반복합니다.(10초 간격으로 5~10회 반복)
  4. 눈썹 안쪽 끝부분에 양손 엄지손가락을 이용해서 지그시 눌러다 뗐다를 반복합니다.(10초 간격으로 5~10회)

 

○ 안구 건조증, 눈 건강에 좋은 음식

 

① 블루베리

-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망막에 '로돕신' 재생 촉진하고 동공의 작용을 좋게 하며 시력 개선 및 야맹증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② 당근

-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안구 표면 점막을 강화해 안구 건조증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카로틴 성분이 눈으로 가는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