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사업 / / 2022. 1. 23. 08:25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지원 조건, 신청 방법

 오늘은 청년들의 일자리를 위한 지원 사업으로 2022년부터 시행하는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지원 조건과 신청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청년 1명당 80만 원씩 최대 1년간 지원받으실 수 있어서 청년에게는 일자리 제공을 기업에는 지원금을 통한 청년 채용 기회를 늘릴 수 있습니다.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을 중소기업에서 채용하게 되면 월 80만 원을 최대 1년간 지원받으실 수 있는 일자리 지원사업입니다.

 

 청년에게는 취업의 기회가 늘어나며 중소기업에는 지원금을 통한 임금의 일부가 지원되어 채용 기회를 늘릴 수 있는 좋은 일자리 지원사업입니다.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지원 조건

 

 

기업 지원 조건 청년 지원 조건
1. 사업참여 신청 직전 월부터 이전 1년간 평균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가 5인 이상인 우선지원 대상기업
* 단, 성장유망업종, 지식서비스산업, 신재생에너지산업, 문화콘텐츠산업, 미래유망기업, 청년창업기업, 고용위기지역 소재 기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역주력산업 기업 등은 1인~5인 미만도 참여 가능

2. 소비향락업 등 업종, 국가 및 공공기간, 임시 및 일용 인력 공급업, 근로자 파견업, 임금체불 및 중대 산업재해 발생 등으로 명단 공개 중인 기업은 참여 불가.

1. 채용일 기준 6개월 이상 실업상태인 만 15~34세 이하 청년
* 단, 고졸 이하 학력, 고용촉진장려금 대상,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 청년 도전지원사업 수료자, 보호종료아동, 폐자영업자, 최종학교 졸업일 이후 채용일까지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미만인 청년 등은 실업기간이 6개월 미만도 지원 가능

2. 사업주의 배우자, 직계 존·비족, 외국인, 중앙부처 또는 지자체단체로부터 인건비 지원을 받는 청년, 채용일 기준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 재장 중인자는 제외

 위의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지원 조건에 해당하시면 사업 참여 신청하실 수 있으며 아래 지원요건까지 충족하셔야 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지원 요건

근로조건 - 정규직 채용 후 6개월 고용유지(계약직의 경우 채용일로부터 3개월 이내 정규직 전환)
- 주 30시간 이상 근로 및 최저임금 이상 지급
- 고용보험 가입 필수
채용요건 - 2022년 1월 1일 이후 채용된 청년
-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사업 참여신청 후 채용된 청년만 지원
* 단, 2022년 1월 1일 이후 채용된 청년 중 채용일로부터 3개월 이내 참여신청한 경우 지원 가능
인위적 감원 방지 - 사업참여 신청 직전 1개월부터 청년의 지원금 지급기간까지 인위적 감원 금지
* 단, 예산 사정에 따라 참여신청 및 지원대상 선정은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며, 먼저 채용한 기업에 우선 지원
지원 한도는 사업참여 신청 직전 월말부터 이전 1년간 평균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의 50%(비수도권 지역은 100%)까지 지원되며 최대 30명까지 가능합니다.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신청 방법

 

 

청년일자리창출지원사업-누리집-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신청-화면
청년 일자리 창출지원사업 누리집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신청하시기 위해서는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www.work.go.kr/youthjob) 누리집에 바로 가기를 통해 접속하셔야 합니다.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누리집 메인 메뉴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신청하기'를 눌러서 신청하실 수 있으며 기업 소재지 담당하는 운영기관에 방문하셔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위의 방법으로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사업 신청을 먼저 하신 후 청년 채용하시고 청년 채용 6개월 간 고용유지를 하신 다음 고용 지원금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관련 문의 사항은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를 통해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신청 자격, 방법 안내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신청 방법(자격 조건, 제출 서류)

 

 오늘은 이렇게 2022년부터 시행되는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지원 조건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위의 사업을 참고하셔서 채용 위기에 있는 청년 고용하시고 지원금도 받으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