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 / 2021. 6. 16. 15:24

보일러 교체 지원금(가정용 저녹스 버너 설치 지원사업)

 오늘은 미세먼지 저감 정책으로 친환경 보일러 교체 지원금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일반인은 20만 원, 저소득층은 60만 원의 지원금을 준다고 하니 아래 가정용 저녹스 버너 설치 지원사업 내용을 참고하셔서 보일러 교체 고민이 있으신 분이라면 참고하셔서 교체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유용한 콘텐츠

 

 


 

가정용 저녹스 설치 지원사업이란?

 

 보일러를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하면 보일러 교체 지원금을 드리는 제도입니다. 녹스는 미세먼지의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NOx)을 말하고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는 보일러 외부로 빠져나가는 열을 모아서 다시 가열에 활용하는 콘덴싱 보일러가 해당합니다.

 

 일반 보일러보다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8분의 1 정도이며 가정용 저녹스 버너(보일러)인 콘덴싱 보일러는 에너지 효율이 높기 때문에 1년에 난방비를 13만 원 정도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금전적인 이득도 있지만, 가정용 저녹스 버너 설치 지원사업에 동참하시면 환경을 지키는 데 일조하게 됩니다.

 

 

 

가정용 저녹스 버너 설치 지원사업 지원 대상

 

① 일반(20만 원 지원금)

- 일반 지원 대상자는 10년 이상 된 보일러를 교체하면 보일러 교체 지원금 20만 원을 지원해줍니다.

 

② 저소득층 (60만 원 지원금)

- 기초, 차상위계층은 년수와 무관하게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하시면 우선해서 보일러 교체 지원금을 60만 원 지원해줍니다.

 

가정용 저녹스 버너(보일러) 설치비 예시 (24평 기준)
- 보일러 업체에서는 24평을 기준으로 설치비 포함해서 40만 원대에 홍보하고 있지만, 여기에는 보일러 교체 지원금인 20만 원을 미리 포함한 가격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60만 원대입니다.

 그러므로 기초, 차상위계층과 같은 저소득층이시라면 거의 무료로 가정용 저녹스 버너(보일러) 설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종류 확인 방법

 

 

녹색제품정보시스템-홈페이지-저녹스-보일러-조회-방법
녹색 제품 정보 시스템 홈페이지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종류를 알아보시기 위해서는 녹색 제품 정보 시스템(www.greenproduct.go.kr)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바로 가기를 통해 녹색 제품 정보 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위의 사진을 참고하셔서 '녹색 제품 정보' 탭의 '저탄소 인증제품'에 들어가신 후 좌측의 '녹색 제품 상세검색'에 들어갑니다.

 

 들어오신 후 조회 구분, 용도 명에 보일러를 검색하시면 다양한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용 저녹스 버너 설치 지원사업 신청 방법

 

- 기존에는 설치하고 난 후 신청 서류를 준비해서 관할 시·군·구에 신청을 해야 적정 설치 여부를 확인한 다음 보일러 교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보일러 설치 대리점에서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하면서 대리점에서 알아서 지자체에 일괄적으로 보조금을 신청하기 때문에 일반인 분들은 따로 신청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선 보일러 교체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지자체에 예산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셔야 하는데 보일러 판매자인 대리점에서 이런 정보는 미리 알고 있기 때문에 보일러 판매점에서 구입하실 때 문의를 해보시면 됩니다. 

 

※ 가정용 저녹스 버너 설치 지원사업 진행 절차

 

  1. 저녹스 보일러 구매 계약(보조금 지원 신청 서류 작성)
    - 신청자(우리)가 공급자(보일러 판매자 또는 대리점)에 신청 서류를 작성하고 주시면 됩니다.
  2. 보조금 신청서 및 구비서류 제출
    - 공급자(보일러 판매자 또는 대리점)에서 지자체에 구비서류를 제출합니다.
  3. 보조금 지급 확정
    - 지자체에서 공급자(대리점)에게 알려줍니다.
  4. 보일러 설치
    - 공급자(대리점)에서 우리 집에 방문하여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를 설치합니다.
  5. 적정설치 여부 확인(서식 제출 및 검토)
    - 공급자(대리점)에서 지자체로 서식을 제출하면 지자체는 검토하게 됩니다.
  6. 보일러 교체 지원금 지급
    - 지자체에서 공급자(대리점)에게 바로 지원금을 지급하기에 우리는 지원금을 뺀 나머지 금액만 결제하시면 됩니다.

 

 위의 진행 절차처럼 진행이 되기 때문에 신청자인 우리는 딱히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결제할 때 지원금을 뺀 나머지 금액만 결제하시면 됩니다.

 

 보통 보일러는 늦가을부터 겨울에 교체하거나 겨울철에 사용 중에 고장이 나서 급하게 교체를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겨울에는 보일러 기사님들이 바쁘기 때문에 인건비가 오를 수도 있고 설치 예약도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 지원금인 만큼 예산도 연말에는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보일러 교체를 생각 중이시라면 요즘 같은 시기가 더 적절하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