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사업 / / 2021. 11. 1. 13:02

임산부 보건소 혜택과 임산부 등록 방법 알아보기

 정부에서는 임산부를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중 오늘은 임산부 보건소 혜택과 등록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 따라 내용이 조금 다를 수는 있기에 알려드리는 임산부 보건소 혜택을 참고하셔서 자신의 관할 보건소에 문의 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임산부 보건소 혜택

보건소-그림

 

 정부에서 임산부를 위해 제공되는 무료 혜택 중 보건소에서 받으실 수 있는 혜택입니다. 하지만, 그 시기를 놓치시면 임산부 보건소 혜택은 받으실 수 없으니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임산부 보건소 혜택이 어떤 것이 있으며 자신이 필요한 혜택을 알아두셔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임산부 보건소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자신이 거주하시는 관할 보건소에 임산부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아래 준비 서류를 구비하셔서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 방문하셔서 임산부 등록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등록이 완료되시면 임산부 보건소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보건소 임산부 등록 준비 서류
- 신분증, 임신 확인서, 산모 수첩
*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방문하셔야 임산부 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별 보건소마다 혜택과 기간 등이 다를 수 있기에 아래 알려드리는 임산부 보건소 혜택을 알아보신 후 자신의 거주지 보건소에 문의하신 후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임산부 산전검사(초기 검사)

 

 산전검사의 목적은 임신 중인 임산부의 여러 위험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 예방은 물론 건강한 아이 출산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합니다. 기형아, 신생아 질환, 사망을 최소로 하기 위해 이런 임산부 산전검사를 진행하며 특히, 임신 초기가 중요하므로 임신 여부를 빨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임산부 산전검사(초기 검사) 종류

검사 항목 검사 목적
일반 혈액검사 빈혈 유무를 확인하여 철분제의 치료 시기와 용량을 결정하기 위해 진행하는 검사.
혈액형 검사 응급상황 시 수혈을 대비하고 RH 음성 시 태아 용혈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어 실시하는 검사.
풍진검사 임신 초기 감염 시 기형이 초래할 수 있어 진행하는 검사.
간염검사 산모가 B형 간염 보균 시 태아에게 수직 감염 위험이 높아 분만 후 신생아 감염 예방이 필요하기에 실시하는 검사.
매독 검사 임산부가 매독에 감염되어 있으면 신생아가 선청성 매독에 걸려 기형 및 유산 등의 가능성이 높아지기에 검사 후 임산부 치료를 위해 실시함.
소변 검사 단백뇨, 당뇨, 방광염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검사.
에이즈 검사 임산부가 에이즈 감염 시 태아에게 수직 감염 위험이 높으므로 실시하는 검사.

 

 이런 임산부 산전검사는 임산부 보건소 혜택으로 무료 검사를 받으실 수 있으며 일반 병원에서는 자비로 임산부 산전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반 병원과 보건소 산전검사 검사항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보건소에서는 무료로 진행해 보시고 일반 병원에서도 임산부 산전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엽산 보건소 무료 제공

 

 

 초기 임산부가 꼭 먹어야 하는 영양소가 엽산입니다. 이런 엽산이 부족할 경우 유산 가능성이 높아지고 태아가 기형 또는 발육부전 등이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이런 엽산은 임신 중인 임산부뿐만 아니라 임신을 계획하시는 분이시라면 임신 전부터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일로부터 3개월(12주)까지 (1인 1개월 기준 3개월분) 임산부 보건소 혜택으로 엽산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 임신 전부터 이런 엽산을 무료 제공하는 보건소가 있으니 자신의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철분제 보건소 무료 제공

 

 임신 중기에 접어들게 되면 체내 헤모글로빈 수치가 감소하게 되면서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시기 음식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기에 반드시 철분제 섭취가 필요하게 됩니다.

 

  임신 4개월(16주) 이상 등록 임산부(1인 1개월 기준 4~5개월분 지급)에게 임산부 보건소 혜택으로 이런 철분제를 무료로 제공해줍니다. 정확한 기준과 제공량은 관할 보건소에 문의해 보신 후 혜택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보건소 임산부 혜택은 임신 기간뿐 아니라 출산 후에도 다양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거주지 보건소에 따라 혜택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영양플러스 사업(임산부 및 영유아 보충영양관리)

 영양플러스 사업이란 영양상태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임산부, 수유부 및 영유아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영양교육을 진행하고 영양 불균형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일정 기간 식품들을 지원하

si34.tistory.com

 

 또한, 임산부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활용하시면 임신 기간에 자신의 근로시간을 줄이고 더 건강한 자녀 출산을 위한 준비 시간을 마련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제도(임산부 단축근무) 총정리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제도는 임신 후 12주 이내 또는 임신 후 36주 이후에 있는 여성 근로자가 1일 2시간의 근로시간 단축을 신청하실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근로기준법 제74조에 의해 사업자는

si34.tistory.com

 

 처음 아이를 가지시는 분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출산을 준비해야 하는지 어려우실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은 '아이사랑(www.childcare.go.kr)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임산부 보건소 혜택과 임신을 준비하시는 동안 알아두시면 좋은 제도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런 임산부 보건소 혜택과 다양한 정보들을 활용하셔서 건강한 2세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