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사업 / / 2022. 1. 14. 08:38

영아기 첫 만남 꾸러미(바우처, 영아 수당, 아동수당) 신청 방법

 오늘은 기존 바우처, 영아 수당, 아동수당이 합쳐진 영아기 첫 만남 꾸러미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022년 태어난 아이부터 적용이 되는 내용이며 일괄 신청이 가능해 간편하게 신청하시고 한 번에 받으실 수 있으니 영아기 첫 만남 꾸러미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영아기-첫-만남-꾸러미-썸네일

 

영아기 첫 만남 꾸러미

 

 가정에서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시간을 보장하고 아동 양육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하하며 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가 영아기 첫 만남 꾸러미입니다.

 

 기존에 따로 신청하셨던 내용이 첫 만남 꾸러미(첫 만남 이용권(바우처), 영아 수당, 아동수당)로 합쳐지면서 일괄 신청이 가능하며 보상은 모두 받으실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영아기 첫 만남 꾸러미 신청 대상, 지원 내용

 

 

구분 신청 대상
첫 만남 이용권(바우처) 2022년 출생 아동으로 출생신고 후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에게 출생순서와 상관없이 동일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아 수당 2022년 출생 아동부터 가정에서 양육하는 아동에게 두 돌전까지(0~1세) 영아 수당을 지급합니다.
아동수당  기존 만 7세 미만에서 만 8세 미만으로 연령이 완화되어 만 8세 미만의 아동 모두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각 영아기 첫 만남 꾸러미 신청 대상에 포함되시면 아래와 같은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구분 지원 내용
첫 만남 이용권(바우처) - 2022년부터 모든 출생 아동에게 200만 원의 바우처(카드 포인트) 지급
- 아동 출생일로부터 1년간 사용이 가능하며 유흥·사행업종, 레저업종 등 목적에서 벗어난 유형을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영아 수당 - 영아수당 30만 원 지급
- 가정에서 영아 양육 시 현금으로 수령하실 수 있으며 어린이집을 이용하시는 가구는 보육료 바우처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 - 아동수당 월 10만 원을 계좌에 현금으로 입급됩니다.(만 8세 생일이 되는 달의 전달까지 지급)

 

 

영아기 첫 만남 꾸러미 신청 방법

 

 

 영아기 첫 만남 꾸러미 신청을 위해서는 출생 신고서, 첫 만남 이용원, 영아 수당, 아동 수당 신청서를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온라인 영아기 첫 만남 꾸러미 신청을 위해서는 복지로(bokjiro.go.kr) 홈페이지 바로 가기를 통해 접속하신 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문의는 보건복지부 상담센터(☎ 129)

 

구분 영아기 첫 만남 꾸러미 지급 방식
첫 만남 이용권(바우처)  2022년 4월 1일부터 국민행복카드로 지급됩니다.
* 지급받으신 바우처는 1년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 2022년 1월~3월 생의 경우 2022년 4월 1일~2023년 3월 31일까지 사용 가능
영아 수당 2022년 1월 25일부터 매월 25일에 신청하신 계좌로 지급됩니다.
아동수당 2022년 4월 25일부터 매월 25일 신청한 계좌로 지급

 

 

알아두면 좋은 정보

 

국민행복카드 사용처, 신청 방법, 잔액 조회 총정리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제도 신청 방법(지원 내용)

 

 오늘은 이렇게 2022년부터 시행되는 영아기 첫 만남 꾸러미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새롭게 합쳐진 지원 사업이니 위의 정보를 참고하셔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