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 / 2021. 9. 22. 07:58

산사태 위험 지도, 예보 확인 방법(산사태 정보시스템)

 요즘은 이상기온으로 인한 늦은 태풍 그리고 국지성 호우가 자주 출몰하면서 산사태의 위험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산사태 위험 지도를 통해 자신의 지역이 위험 지역인지 확인하시고 산사태 예보 확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니 참고하시고 산사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산사태 예보 확인 방법

 

산사태정보시스템-예보발령-현황
실시간 산사태 예보 확인

 산사태 예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산사태 정보시스템(sansatai.forest.go.kr) 홈페이지에서 조회 또는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를 통해 산사태 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메인 화면에 위의 사진과 같이 실시간 산사태 예보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산사태정보시스템-예보발령-조회
산사태 예보 발령 조회

 또한, 왼쪽 메뉴에서 '예보 발령'에 들어가시면 자신의 지역을 조회하여 현재 산사태 예보 발령을 조회하실 수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산사태 위험 지도 확인

 

산사태-위험지역-지도
산사태 위험 지도

 산사태 정보시스템 오른쪽 메뉴 '지도 목록'에서 '주제도'에 들어가시면 산사태 위험지도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여기에 등급에 따라서 산사태 위험지도에 색으로 표시가 되어서 자신의 거주지의 산사태 위험 정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산사태 예보 발령 행동 요령

 

구분 산사태 취약지역 주민 일반 주민
주의보 단계 - 대피를 준비하고 행정기관에서 안내한 대피장소를 사전에 숙지 후 간단한 생필품 등을 사전 준비

- 노약자나 어린이는 집밖으로 나가는 것을 삼가하고 유선연락이 가능한 곳에서 상황을 주시

- 기상상황 및 행정기관 연락상황을 지속적으로 확인

* 만약 경사면에서 물이솟는 등 산사태 징후를 관측할 시 즉시 대피 후 가까운 주민센터나 재난안전대책본부에 신고
- 산사태가 일어날 위험이 있는 곳에 가지 않는다.
- 등산객 또는 야영객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
- TV, 인터넷, 라디오를 통해 기상정보 확인
경보 단계 - 사전에 대피장소로 대피하거나, 주민대피명령이 발령될 경우 반드시 대피장소로 대치한다.

- 대피 시 화재 등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가스와 전기를 차단한다.

- 대피하지 않은 주민이 있을 수 있으므로 옆집을 확인하고 위험 상황을 전파한다.

- 대피 후에는 기상 상황, 위험상황 등을 주시한다.
- 뉴스, 산사태 정보시스템을 통해 산사태 경보 발령지역을 확인하고 지역내에 있을 경우 안전에 유의한다.

- 산림주변의 야외 활동을 하지 않는다.

- 산림내에 있을 경우 계곡부에서 벗어나 높은 곳으로 피신

- 산사태 발생 상황을 확인한 후 즉시 신고하고, 인명피해 및 고립이 우려될 경우 119에 구조요청을 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