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발급 / / 2021. 10. 15. 18:59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열람 방법(무료, 정부 24)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방법은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서 무료 발급과 열람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주민센터 등에서도 발급이 가능하지만, 수수료가 발생하기에 오늘은 인터넷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방법과 열람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물대장

 

 건물에 대한 모든 정보가 표시되어 있는 건축물대장은 국가에서 건축물 현황 관리를 위해서 만든 문서로서 건물을 매매 또는 임대하기 전 꼭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만약, 불법적으로 증축한 건물이라고 과정 한다면 이런 내용이 건축물대장에 포함되기에 건물을 매매하거나 임대하기 전 이러한 사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건축물과 관련된 내용이 예를 들어서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 내용이 다를 경우에는 건축물대장의 내용을 우선적으로 믿으셔야 합니다.

 

 이런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방법은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한 방법과 세움터 사이터를 통해 발급받는 방법이 있으며 오늘은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한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유의 사항

- 건축물 현황도는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으로는 포함되지 않기에 시·군·구청 또는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건물 명칭 선택 창이 열리지 않는 경우 '팝업 차단'을 해제하신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방법

 

 

정부24-홈페이지-건축물대장-신청-안내
정부 24 홈페이지 건축물대장 신청 안내

 인터넷을 통해 건축물대장 발급 또는 열람하시기 위해서 정부 24(www.gov.kr) 홈페이지에 바로 가기를 통해 접속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자주 찾는 서비스 메뉴 중 '건축물대장'을 선택하시면 인터넷 발급 안내가 나오며 '신청하기'를 눌러 건축물대장 발급 또는 열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건축물대장 발급, 열람 수수료 안내
- 방문 신청 : 발급 1건당 500원, 열람 1건당 300원
- 인터넷 발급, 열람 신청 : 무료

 

건축물대장-비회원-신청-방법
건축물대장 비회원 신청

 건축물대장 발급 신청은 회원, 비회원 신청 모두 가능하며 비회원 신청 시에는 개인 정보 수집 동의와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비회원으로 건축물대장 발급 신청을 하시더라도 따로 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지 않습니다.

 

 

건축물대장-발급-신청서
건축물대장 발급 신청서

 위의 사진처럼 건축물대장 발급 신청서가 나오며 만약 열람만을 원하실 경우에는 건축물대장 신청서 상단에서 선택이 가능하며 건축물대장 발급 신청서와 열람 신청서는 수령 방법을 제외하고 거의 동일합니다.

 

 건축물 소재지 검색을 통해 알아보실 건축물대장 소재지를 입력하신 후 대장 구분, 대장 종류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장 종류를 일반 선택하시면 건물 명칭 검색을 통해 건물 명칭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대장 구분
- 일반 : 건물 소유주가 한 사람인 경우(일반 주택)
- 집합 : 건물 소유주가 여러 사람인 경우(아파트, 연립주택 등)

※ 대장 종류
- 총괄 : 해당 지번에 있는 모든 건물들을 표시(지번에 건물이 하나라면 '일반' 선택)
- 일반 : 본인 건축물만 표시
- 표제부 : 해당 지번 동 표시
- 전유부 : 해당 지번 동의 호수 표시

 

건축물대장-발급-신청-내역
건축물대장 신청 내역

 신청서 작성 후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자동으로 건축물대장 발급 신청 내역으로 이동이 되며 해당 건축물대장 발급을 받으실 경우 '문서 출력'을 눌러주시면 되며 건축물대장 열람을 하실 경우 '열람 문서'를 누르시면 해당 건축물대장 열람이 가능합니다.

 

건축물대장-내용
건축물대장 발급 내용

 위의 사진은 건축물대장 발급을 누른 사진이며 건축물대장의 내용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열람과 다를 바는 없습니다. 위의 '인쇄'를 누르시면 해당 건축물대장 출력을 하실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PDF 파일 저장 방법

 

건축물대장-PDF-파일-저장-방법
건축물대장 PDF 파일 저장 방법

 만약 인터넷으로 사용하기 위해 건축물대장 PDF 파일이 필요하신 경우 인쇄 메뉴 중 '대상'에서 'PDF로 저장'을 선택하신 후 '저장'을 누르시면 새로운 창이 뜨면서 ①에서 건축물대장 PDF 파일 저장 경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②에서 건축물대장 PDF 파일 이름을 선택하실 수 있으며 '저장'을 누르시면 설정하신 경로로 설정하신 이름으로 건축물대장 PDF 파일이 저장되게 됩니다.

 

 이렇게 간편하게 인터넷을 통해 건축물대장 발급과 열람을 무료로 진행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활용해보시기 바라며 아래에 다양한 생활 정보들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되실 수 있습니다.

 

 

내 토지 찾기 조회 서비스(부동산 소유현황 조회)

 내 토지 찾기 서비스란 본인이 소유한 재산(토지, 아파트)을 공인전자인증서 로그인을 통해서 간편하게 조회하실 수 있는 서비스로 자신도 모르고 있었던 부동산 소유현황 조회를 하실 수 있

si34.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