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신용점수 등급의 이유를 확인할 수 있는 개인 신용평가 대응권 신청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다양한 신용평가 회사 중 나이스 평가정보에서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며 다른 신용평가 회사에서도 비슷한 방법으로 신청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신용평가 대응권이란?
신용카드 사용이나 대출, 본인의 정규 수입,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공과금 납부 내역 등 여러 가지 항목들을 평가해 신용점수를 산정한다고 알려졌지만, 실제 평가 방식은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대응권 신청을 통해 내 신용점수에 유리하게 반영된 항목과 불리한 내용 등을 확인하시고 이의가 있으신 경우 이의 신청도 하실 수 있는 제도입니다.
2020년 8월부터 신용점수 등급 이유를 확인하실 수 있는 대응권 신청이 가능했지만, 팩스와 이메일로만 신청이 가능해 많은 분이 이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신용 평가사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개인 신용평가 대응권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대응권 신청 방법
다양한 신용평가 회사에서 신청하실 수 있지만, 저는 예를 들어 NICE평가정보에서 개인 신용평가 대응권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이스 지키미(www.credit.co.kr) 홈페이지에 바로 가기를 통해 접속하신 후 '미소 짓는 데이터생활' 메뉴 중 '자동화 평가결과 설명요구' 메뉴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카카오톡을 선택해 본인명의 휴대폰을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하시면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화 평가결과 설명요구 온라인 신청' 메뉴를 클릭하여 신청하실 수 있으며 결과는 3일 후에 신청 옆에 있는 메뉴 '자동화 평가결과 설명요구 내역확인' 메뉴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가결과에는 연체가 있었다면 연체 정보, 신용카드 사용 여부, 부채 수준, 건강보험료 등의 성실 납부 실적 등이 나오게 됩니다.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닌 컴퓨터가 기계적으로 점수를 매겨 내 신용점수 등급을 나타내기에 신용점수에 이의가 있다면 결과 내역 아래 '이의 신청' 버튼을 통해 이의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나이스신용평가사 외에도 코리아크레딧뷰로, SCI평가정보 등에서도 비슷한 방법으로 개인 신용평가 대응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결과가 휴대폰 문자로 링크가 오기에 해당 문자 링크를 통해서도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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