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료는 한 번 할증이 되면 그 폭이 매우 커서 되도록 할증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 요인 조회시스템을 통해 할인 또는 할증 내역을 조회하실 수 있고 자신의 자동차 보험료 절약하실 수 있는 꿀팁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보험료 아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증 원인
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 원인은 무사고 시 1년에 1등급씩 할인이 적용되고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실 경우 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 기준에 의해서 할증 등급을 적용해서 할증이 되게 됩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증 기준은 위의 글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며 이런 기준에 의해서 자동차 사고 건수 또는 교통법규 위반 경력에 의해서 자동차 보험료 할증이 되게 됩니다.
사고로 인한 보험금 지급액에 따라서 자동차 보험료 할증이 되는 것은 아니며 사고 횟수에 따라 보험료 할증에 더 크게 작용하게 됩니다. 또한, 무사고더라도 보호구역 내 속도위반, 무면허 운전과 같은 교통법규를 위반하게 되더라도 이런 자동차 보험료 할증의 원인이 됩니다.
자동차 보험료 절약 방법
아래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요인 조회 시스템을 이용하시면 자신의 사고 경력, 법규위반 경력 등과 보험료 할인 할증과 관련된 상세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는 사고 건수에 따라서 상승이 되기에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요인 조회 시스템에서 자신의 사고 건수와 보험금 상세정보를 조회하셔서 보험료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줄이는 방법 예시
- 작년에 자동차 사고가 2건, 올해 2건의 자동차 사고를 모두 보험처리를 했을 경우 새로 갱신되는 보험료가 120만 원이 할증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 4건 모두 경미한 접촉사고였고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요인 조회 시스템을 통해 과거 보험금 지급 현황을 확인했을 때, 작년 2건의 사고 보험금 지급 내역이 각각 30만 원, 40만 원의 소액임을 확인한 후 보험사에 연락하여 작년 보험금 지급액 70만 원을 자비로 납부하였습니다.
- 이렇게 했을 때 자동차 보험료 120만 원 할증 예정이었던 보험료는 10만 원만 할증이 되게 변경이 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보험료는 한 번 할증이 되면 3년간 유지가 되지에 위의 사례에서 이득을 본 금액은 (110만 원 x 3년) - 70만 원(보험 자부담 금액) = 260만 원의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하게 됩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요인 조회 시스템
1. 자신의 자동차 보험료 조회를 위해서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조회시스템(prem.kidi.or.kr) 홈페이지에 바로 가기를 통해 접속하신 후 '할인·할증 요인 조회'에 들어갑니다.
2. 자신의 자동차 보험료 조회를 하는 것이기에 자신의 성함,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동 인증서 또는 휴대폰 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해줍니다.
본인인증을 진행하시면 위의 사진과 같이 자신의 자동차 보험료 상세 내역을 조회하실 수 있으며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요인도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