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0년 12월 25일부터 전국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의무화를 시행했습니다. 그동안은 계도 기간이었기에 과태료가 부과되지는 않았지만, 2021년 6월 26일부터는 계도 기간이 종료되면서 과태료가 부과되니 분리배출 방법 참고하셔서 분리배출하시기 바랍니다.
투명 페트병 분리 배출제
투명 페트병 분리 배출제는 코로나 19로 인해 배달·택배 소비가 늘어나면서 1회 용품의 배출량도 같이 늘어나게 되면서 환경부에서 지난 2020년 12월 25일부터 전국 공동주택(아파트 등)을 대상으로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을 우선 의무화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의무화가 시행되고 6개월의 계도 기간을 거쳐 2021년 6월 26일부터 계도 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앞으로는 아래와 같이 위반 시 과태료가 부과되게 됩니다.
분리배출 위반 시 과태료
- 1차 10만 원, 2차 20만 원, 3차 이상 30만 원 부과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대상
대상으로는 우선 시행된 '공동 주택법' 상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3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또는 150세대 이상으로 승강기가 설치되어 있거나, 중앙집중식 난방을 하는 아파트 등)이 우선 시행 대상이며 이 외 공동주택이 아닌 개별 주택(단독 주택 등)의 경우 2021년 12월 25일부터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의무화 시행이 됩니다.
올바른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방법
① 내용물을 비우고 깨끗이 헹구기
② 부착된 라벨을 뜯어 압착한 후 뚜껑을 닫아 전용 배출함에 배출
- 압착된 페트병에 뚜껑을 닫아 배출하게 되면, 부피가 줄어들고 차량 운송·보관 등 수거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페트병 뚜껑은 PE, PP 등 물에 잘 뜨는 재질이기 때문에 재활용과정에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③ 페트병에서 분리한 라벨은 비닐류로 배출
이렇게 분리배출된 투명 페트병은 고품질 재활용 원료로 사용되며, 의류, 가방, 화장품 병 등 다양한 제품으로 재활용이 되며 옷의 경우 종류와 디자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 티셔츠 한 벌에 투명 페트병 500㎖ 12병 또는 2L 5병, 긴소매 기능성 재킷은 500㎖ 투명 페트병 32병으로 재활용이 됩니다.
요즘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기온 현상이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올해는 특히, 늦은 장마와 함께 국지성 호우도 자주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태료를 떠나서 지구를 지키는 작은 행동으로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