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 / 2022. 1. 31. 08:39

2022년 신설되는 국가자격증 3가지 알아보기

 오늘은 2022년 신설되는 국가자격증 3가지인 연구실 안전관리사와 제빵·제과 산업기사 국가자격증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국가자격증마다 자격 요건과 시험 유형 그리고 하는 일에 대해 알려드리니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오늘 알려드리는 정보 참고하셔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2년 신설 국가자격증

국가자격증-사진

 

 올해 처음으로 신설되는 국가자격증은 안전관리사와 제빵·제과 산업기사로 총 3가지 국가자격증이 신설됩니다. 새로 생기는 국가자격증은 대체로 미래에 유망한 종목들을 정부에서 엄선해서 선정하기에 미리 준비해두시면 미래에 활용가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한, 첫해 시험은 상대적으로 쉽게 출제되는 경향이 있고 자격증 취득 조건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까다로워지는 경우가 많기에 초기에 국가자격증을 취득하시면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연구실 안전관리사

 

 

 연구실 안전관리사는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의 안전사고 발생 등 연구실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위험, 유해요인에 대해 전문적 관리능력의 필요성이 생기게 됨에 따라 국가자격증으로 신설되게 되었습니다.

 

맡은 업무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에서 유해인자 취급관리, 기술적 지도 및 조언, 안전점검 및 관리, 환경개선 지도, 사고예방 및 대응, 사후관리 지도 등 연구실 안전 관련 전문가로서 활동하게 됩니다.

 

응시 자격

안전관리(유사)분야 - 기사 이상의 자격 취득자
- 산업기사 취득 후 경력 1년
- 기능사 취득 후 경력 3년
안전관련 학과 -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
- 3년제 대학 졸업 후 경력 1년
- 2년제 대학 졸업 후 경력 2년
이공계 학과 - 4년제 대학 졸업 후 경력 1년
- 석사학위를 취득한 사람
* 3년제 대학은 경력 2년, 2년제 대학은 경력 3년
경력 - 안전 업무 경력 5년

 

 안전 관련 학과를 졸업하지 않았거나 안전 관리 분야 자격증이 전혀 없더라도 안전 업무 경력이 5년이 있으시다면 응시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시험과목은 1차 객관식, 2차 주관식으로 진행되며 앞으로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에서 필요로 할 수 있는 직종이기에 미래 전망이 밝은 국가자격증입니다.

 

 

제빵·제과 산업기사

 

 

 두 가지 자격증 모두 기존에 기능사 자격증 취득자가 상당히 많기에 변별력이 있는 자격증이 필요하고 재직자 경력개발 경로 마련과 재학생들의 동기부여를 위해서 더 높은 등급의 자격을 산업계에서 원하기 때문에 2022년 하반기부터 새롭게 신설되게 되었습니다.

 

응시 자격

  1. 기능사 취득 후 실무경력 1년 이상
  2. 기능경기 대회 입상 경력
  3. 관련학과 4년제 2년 이상 수료
  4. 관련학과 전문대 졸업 또는 예정
  5. 실무 경력 2년 이상
  6. 동일, 유사분야 산업기사 수지자

 위의 자격에 해당하시는 분들이 제빵·제과 산업기사 국가자격증 검정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또한, 기존 기능사에 비해 더 높은 등급의 자격이 주어지기에 취업 또는 경력을 쌓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자격이 될 수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국제자격 검정원(국비지원 자격증) 수강료 무료 신청 방법

자격증 과정 평가형 자격 제도(시험 없이 평가로 진행)

 

 오늘은 이렇게 2022년 신설되는 국가자격증인 연구실 안전관리사와 제빵·제과 산업기사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위의 자격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위의 정보 참고하셔서 국가자격증 시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