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용품 사용기한이 있다는 걸 아시는 분은 잘 없습니다. 또한, 알고 있다 하더라도 사용기한이 언제인지 정확하게는 모르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식품의 유통기한처럼 생활용품의 사용기한에 대해 알려드리니 참고하셔서 우리 집 생활용품 교체 주기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용기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생활용품인 베개, 칫솔 등에도 유통기한과 같은 사용기한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식품의 경우 유통기한이 잘 표시가 되기에 쉽게 확인하실 수 있지만, 생활용품에는 정확하게 구분되어 있지 않아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각 생활용품 별로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용기한'은 존재하기에 일정한 주기로 교체해 주시는 것이 위생상 좋습니다. 이런 생활용품 사용기한에 대해 알려드리니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화장실 생활용품 사용기한
1. 수건 사용기한(약 1~2년)
수건을 언제 샀는지 기억해 보신다면 대부분 기억하지 어려울 정도로 오래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보통 수건은 구입하기보다는 기념품이나 답례품으로 받아 보관하시다가 사용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생활용품 중 수건의 사용기한은 약 1년에서 최대 2년으로 오래 사용하실 경우 수건 표면이 거칠어지기에 피부를 자극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세균 번식이 잘되기에 이런 사용기한은 준수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칫솔 사용기한(약 3개월)
칫솔의 사용기한은 약 3개월로 오래된 칫솔의 경우 엄청난 박테리아가 서식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박테리아는 우리 몸에서 위장병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런 칫솔의 사용기한은 준수하셔야 합니다.
3. 치약 사용기한(약 3년, 개봉 후 6개월)
치약은 의약외품으로 화학성분이 들어 있어서 사용기한이 약 3년으로 정해져 있지만, 개봉 후에는 6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4. 샤워타월 사용기한(약 2개월)
샤워타월은 습한 욕실환경으로 인해 세균이 번식하기가 쉽습니다. 또한, 샤워 후 아무리 깨끗이 세척을 한다고 하더라도 샤워타월에 피부 각질이 남아있기 때문에 이 피부 각질이 세균의 먹이가 됩니다. 그렇기에 약 2개월에 한 번씩 샤워타월을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샤워기 헤드 사용기한(약 2년)
샤워기 헤드의 교체주기는 약 2년으로 샤워기 속 고여있는 물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가 좋습니다. 사용기한으로 2년이 정해진 이유는 한 연구에서 2년 이상 사용한 샤워기의 30%에서 폐 질환을 일으키는 세균이 검출되었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욕실 청소 후 샤워기 헤드를 따로 분리해서 소독해주거나 건조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6. 면도날 사용기한(약 2주)
남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면도날은 사용기한이 2주로 면도기에 남아있는 수분이나 거품, 수염 등이 곰팡이나 박테리아의 확산을 촉진하기에 오래 사용하실 경우 피부 트러블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방 생활용품 사용기한
1. 베개 사용기한(약 1년 6개월)
침실에서 사용하는 생활용품인 베개는 사용기한이 약 1년 6개월로 먼지, 곰팡이, 진드기 같은 세균이 붙어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교체하지 않으면 피부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평소 2주에 한 번씩 햇볕에 건조하는 것이 좋으며 한 달에 한 번은 60도 이상 고온에서 세탁을 해야 이런 세균 번식을 막으실 수 있습니다.
2. 머리빗 사용기한(약 1년)
머리빗의 사용기한은 약 1년으로 생각보다는 짧습니다. 모발용 제품이 빗에 남아있거나 땀이 묻어 세균이 번식하기가 쉽고 그로 인해서 머릿결이 손상되거나 특히, 모낭염이나 탈모를 유발할 수 있어서 1년 단위로 교체해 사용하시거나 자주 소독, 건조 등을 해주셔야 합니다.
3. 렌즈 케이스 사용기한(약 3개월)
렌즈 케이스 사용기한은 약 3개월로 생활용품 중 민감한 눈에 직접 닿는 렌즈를 담아두기 때문에 렌즈만큼이나 관리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관리를 잘하시더라도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밖에 없어서 최대 3개월까지만 사용해야 하고 사용 중에는 1주일에 한 번씩은 뜨거운 물에 잘 씻은 후 건조해야 합니다.
4. 메이크업 브러쉬 사용기한(약 2년)
여성이 화장할 때 자주 사용하는 생활용품인 메이크업 브러쉬 사용기한은 2년이 넘으면 교체해야 합니다. 매일 같이 얼굴에 직접 닿기 때문에 오염되기 쉽고 먼지에도 쉽게 노출이 되기에 교체하지 않더라도 한 달에 한 번은 세척하시고 건조해주어야 합니다.
주방 생활용품 사용기한
1. 플라스틱 용기 사용기한(약 3개월)
주방에서 자주 사용하는 생활용품으로 플라스틱 용기의 사용기한은 약 3개월로 보통 반찬 또는 냉동식품을 보관할 때 주로 사용하지만, 유해 화학 물질로 만들어져서 장시간 사용 시에는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2. 수세미 사용기한(약 2주)
수세미의 사용기한은 생각보다 많이 짧은 약 2주입니다. 오래 사용하시면 기능도 떨어지지만, 무엇보다 세균 증식이 많이 되기 때문에 청결을 위해 자주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도마 사용기한(약 1년)
음식재료를 손질할 때 사용하는 생활용품인 도마의 경우 사용 기한은 약 1년으로 칼질로 인해 흔적이 생기고 물기가 계속 남아있는 경우가 많기에 이런 사용기한을 알아두시고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오래 사용한 도마의 경우 박테리아가 변기보다 2배 정도 많이 검출이 된다고 합니다.
4. 프라이팬 사용기한(약 2~3년)
프라이팬도 오래 사용하실 경우 과불화 화합물이 배출돼서 산모나 아기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며 전문가들에 따르며 고가의 프라이팬이라도 오래 사용하실 경우 코팅제가 벗겨지기 때문에 독성 물질을 피할 수 없게 된다고 합니다.
5. 행주 사용기한(약 1주일)
행주는 생활용품 중 사용기한이 가장 짧은 1주일입니다. 주방에서 어쩌면 가장 많이 활용되는 생활용품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삶아서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3번 이상 삶으면 더 이상 효과가 없기에 길어도 3주를 넘긴 행주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잘 모르게 계셨던 생활용품 사용기한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우리 생활 주변에서 흔히 사용하다 보니 이런 생활용품이 우리의 건강에도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생활용품 사용기한에 맞춰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아래의 다른 정보도 활용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