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 / 2021. 6. 5. 15:36

우체국 주소변경 서비스 (우편물 수령지 변경 방법)

 이사할 때 우편물이 이전 주소로 오는 것을 다시 이사한 후 주소 변경한 곳으로 오게 해주는 우체국 주소변경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사할 때 중요한 우편물이 있다면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는 서비스이니 아래 수령지 변경 방법 참고하셔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체국 주소변경 서비스 (우편물 수령지 변경 방법)

 

 우체국 주소변경 서비스란 전입신고, 이사 등으로 주소 변경된 경우 이전 주소지로 기재된 우편물을 이사한(새로운) 주소지로 받아보실 수 있는 우편물 수령지 변경 서비스를 말합니다. 우체국뿐만 아니라 민원 24, 정부 24, 주민센터에서도 신청할 수 있으며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라고도 불리지만, 우체국에서의 정식 명칭은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입니다.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이용 가능한 주소변경 서비스 종류

 

1.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결제/취소)

- 이사 등 다른 이유로 민원 24, 정부 24, 주민센터 등에서 전입신고와 함께 신청한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건에 대해 수수료를 결제하거나 수수료를 취소하는 서비스입니다.

 

2.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취소)

- 이사 등의 이유로 민원 24, 정부 24, 주민센터에서 신청한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를 일부 또는 전체를 취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3.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신청/취소)

- 오늘 알아볼 우체국 주소변경 서비스입니다. 위의 설명대로 이사 등의 이유로 이전 주소로 우편물이 오는 것을 수령지 변경 신청하여 주소 변경(이사)한 곳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며 우체국을 통해 신청, 추가 신청, 연장 또는 취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미성년자의 경우 인터넷 우체국에서 주소지 변경 서비스는 신청 불가능합니다.

 

 또한, 본인 이외 세대원의 우편물 전송 서비스는 개인정보 보호 등의 이유로 인터넷으로 신청 불가능하며 오프라인 우체국 또는 해당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주소변경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신청은 전입신고를 하셔야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유의 사항

- 소송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민사소송법 제185조 제1항에 따라 별도로 법원에 송달장소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 우체국 주소변경 서비스가 개시되고 난 뒤 받는 분 부재 등으로 우편물을 배달하지 못한 경우에는 주소 변경된 주소가 표기되어 보내신 분에게 다시 반송 처리됩니다.

 

※ 우체국 주소변경 서비스 가격

구분 개인 (1인당) 단체 (법인, 사업자)
3개월 이내 3개월 연장 3개월 이내 3개월 연장
동일 권역 무료 4,000원 무료 53,000원
타 권역 7,000원 7,000원 70,000원 70,000원

 동일 권역권에 한해 3개월까지는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권역 구분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권역 구분

1. 수도권역 - 경기도,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2. 강원권역 - 강원도
3. 충북권역 - 충청북도 4. 충남권역 - 충청남도,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5. 전북권역 - 전라북도 6. 전남권역 - 전라남도, 광주광역시
6. 경북권역 - 경상북도, 대구광역시 8. 경남권역 - 경상남도,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9. 제주권역 - 제주특별자치도  

 

 

우체국 주소변경 서비스 신청

 

 

우체국-홈페이지-전체-메뉴우체국-주소변경-서비스-종류우체국-홈페이지-주소변경-서비스-신청서
우체국 우편물 수령지 변경 방법

① 바로 가기를 통해 인터넷 우체국(www.epost.go.kr)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전체 메뉴에서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결제/취소'에 들어갑니다.

 

② 3번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 신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현재는 개인 고객에 한하여 신청이 가능하며 사업자 고객의 경우 가까운 우체국 방문을 통해서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③ 로그인을 해주셔야 하는 데 만약 아이디가 없으신 경우 비회원 신청도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으로 로그인해 주시면 됩니다.

 

④ 우체국 주소변경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이사 전 주소와 이사한 곳의 주소 변경 내용, 본인 연락처, 서비스 시작일, 신청 개월 수를 입력하신 후 주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위에도 알려드린 바와 같이 동일 권역권은 3개월 무료 이용 가능하시니 신청 개월 수를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국제 특급우편 우체국 EMS 배송조회, 요금표 알아보기

 국제 특급우편인 우체국 EMS 배송 조회 방법과 요금이 어떻게 책정이 되는지 궁금하시다면 참고해보시면 좋습니다. 특히, 요즘은 국제사회로 접어들면서 해외에도 많은 택배와 우편을 보내거

si34.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