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 / 2021. 10. 19. 14:51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준비물, 기간 등)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주민등록증을 분실 또는 훼손하셨을 경우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가능하며 인터넷 신청에 필요한 준비물, 기간, 타 지역 수령 등에 대해 안내해드리니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안내

 

 주민등록증을 재발급하는 사유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사유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지문 재등록의 사유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어차피 수령 기관에 방문하셔야 하기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보다는 방문 신청하셔서 재발급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유
- 분실, 훼손, 성명 변경, 주민등록번호 변경, 주소 변경 칸 부족, 사진 변경, 지문 재등록, 미수령으로 회수·파기, 주민등록 말소자의 귀국, 재외국민 주민등록
* 지문 재등록의 경우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시 신청 당일 수령 기관에 방문하여 지문 재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안내

구분 내용
소요기간 총 20일
수수료 5천 원
* 무료 재발급, 면제 사유의 경우 수수료 면제
타지역 수령 가능
* 단, 6개월 이내 타지역 기관에서 수령하지 않으실 경우 6개월 이후 부터는 주민등록지 주민센터에서 보관되며 3년이 경과하실 경우 폐기처리 됩니다.
준비물 ① 사진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상반신 사진(증명사진) 1장
* 사진은 3.5cm X 4.5cm 규격이며 모자 등을 착용하시면 안됩니다. 또한, 사진 용량은 1MB 이하여야 하며 JPG 사진 파일만 가능.
* 사진은 촬영하신 사진관에서 JPG 파일로 받으실 수 있음.

② 종전의 주민등록증(단, 분실, 파기 등의 사유는 제외)
* 수령하실 때 종전 주민등록증을 반납하셔야 합니다.

③ 공동 인증서
* 본인인증을 진행하셔야만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이 가능함.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

 

 

정부24-홈페이지-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
정부 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정부 24(www.gov.kr) 홈페이지에 바로 가기를 통해 접속하신 후 정부 24 홈페이지 검색창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합니다. 신청 서비스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에서 '신청'을 통해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24-홈페이지-로그인
정부 24 홈페이지 로그인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신청하실 경우 회원과 비회원 신청 모두 가능하지만, 어차피 공동 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하셔야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이 가능하기에 간편 인증 또는 공동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신 후 재발급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서-신청내용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신청내용

 인터넷을 통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가 나오며 제일 먼저 신청내용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개인 정보를 입력하시고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유에서는 자신의 사유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위에서 알려드렸듯이 지문 재등록의 경우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보다는 방문 신청이 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재발급 사유 중 분실을 제외하고는 기존의 주민등록증을 수령 기관에 반납하셔야만 새로운 주민등록증을 받으실 수 있으며 아래에 해당하시는 분은 수수료 면제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 재발급 수수료 면제 대상
- 기초 생활 수급자,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고엽제후유의증 환자, 참전군인, 5·18 민주유공자, 특수임무 수행자, 한 부모 가족 그 외 법령에 따른 수수료 면제하도록 규정한 사람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서-확인사항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확인사항

 휴대폰 수령 안내 메시지는 신청하셔야 위에서 등록한 자신의 휴대폰 번호로 주민등록증이 발급되면 안내 문자가 오게 됩니다. 또한, 점자 스티커는 필요하신 분은 신청하시면 되며 아래 안내 사항을 확인하신 후 '확인'에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을 철회하시는 경우는 신청일 근무시간에만 철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후 수령 장소에 6개월 이내에 찾아가지 않으실 경우 6개월 이후부터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에 재발급받으신 주민등록증이 보관되며 3년이 경과할 경우 주민등록증은 폐기가 됩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서-사진첨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사진 첨부

 위에서 알려드린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에 필요한 사진을 '파일 추가'를 눌러서 첨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서-수령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수령 방법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실 때 수령 방법은 굳이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주민센터에서 수령하지 않으셔도 되며 자신이 수령하시고 싶으신 타 지역 기관을 선택하셔도 되겠습니다. 기관 검색하실 때 읍·면·동을 검색하신 후 검색 결과에서 해당 기관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에 체크하신 후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은 완료가 되며 자동으로 수수료 납부 페이지로 이동이 되고 재발급 수수료를 납부하시면 되겠습니다.

 

 이후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하신 주민등록증이 해당 수령 기관에 도착하게 되면 휴대폰 문자로 안내가 오게 되며 수령 기관에 방문하셔서 주민등록증을 수령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간편한 방법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셔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을 통해서 재발급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래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내용의 글들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시민안전보험 보장 내용(가입 지자체 조회 방법)

 시민안전보험은 지자체마다 보장 내용이 다르며 보장 폭도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 시민안전보험 가입 지자체 조회 방법을 통해 자신의 지자체 시민안전보험에 대해 알아보시고 어떠

si34.tistory.com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기재 사항 알아보기

 기본증명서의 발급 방법은 다양하게 있지만, 인터넷 발급 시 무료로 발급할 수 있기에 방문 발급과 무인 발급기가 아닌 집에서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알아보시고 이런 기본증명서의 종

si34.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