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 / 2021. 10. 21. 15:41

인터넷 세대주 변경 방법(주민등록 정정 신고) 안내

 인터넷 세대주 변경 방법은 아주 간편하게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으며 당연하게 무료입니다. 이런 세대주 변경을 하는 이유는 이사 또는 결혼 등의 실질적인 변화로 인해 세대주를 변경하거나, 주택 청약과 관련하여 청약 순위를 높이기 위해서 세대주를 변경하게 됩니다.

 

 정식 명칭은 '주민등록 정정(말소) 신고'이며 주민등록 정정 신고는 인터넷 세대주 변경 신청 외에도 세대 분가, 세대 합가, 주민등록 내용 정정(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세대주와의 관계, 등록기준지), 말소, 거주불명 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세대주 변경 유의 사항

- 근무시간 이후 또는 휴일에 인터넷 세대주 변경 신청을 하실 경우 다음 근무일에 신청이 접수되고 담당자가 확인한 후 신고가 처리되거나 반려됩니다.
* 주민등록 관련 신고는 행정청이 수리한 후부터 신고의 효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 거짓으로 신고하실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 거짓 전입 및 무단전출의 경우 '거주불명 등록'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세대주 변경 방법

 

 

정부24-홈페이지-주민등록-정정-신고
정부 24 홈페이지 주민등록 정정 신고

 인터넷 세대주 변경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정부 24(www.gov.kr) 홈페이지에 바로 가기를 통해 접속하신 후 검색창에서 '주민등록 정정'을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 중 '신청 서비스'에서 '주민등록 정정(말소) 신고' 옆의 '신청'을 통해 인터넷 세대주 변경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24-홈페이지-로그인
정부 24 로그인

 주민등록 정정 신고는 회원, 비회원 신청 모두 신청하실 수 있지만, 인터넷 세대주 변경 신청은 공동 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이 필요한 서비스이기에 로그인부터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해 주시면 나중에 따로 본인인증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주민등록-정정-신고서-신고인-정보입력
주민등록 정정 신고서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세대주 변경 신청하실 수 있는 주민등록 정정 신고서가 나오게 되며 본인의 주소를 제외한 개인정보를 알아서 입력되게 됩니다. 여기서 주소 옆 '검색'을 눌러 자신의 거주지 주소를 선택해주시고 세대주와의 관계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주민등록-정정-신고서-신고내용-선택
주민등록 정정 신고 세대주 변경

 다양한 주민등록 정정 신고서 내용 중 오늘은 인터넷 세대주 변경 신청을 하는 것이기에 '세대주 변경'을 선택하여 주시고 대상자 인적사항 '검색'을 누르시면 아래 대상자 선택 창이 활성화가 됩니다. 여기서 변경할 세대주를 선택하여 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정정-신고서-세대주-변경-신청
세대주 변경 신청하기

 세대주 확인에서 전 세대주 정보는 알아서 들어가게 되며 인터넷 세대주 변경 신청하실 분의 정보를 입력하여 주신 후 열람 사전 동의 체크하시고 아래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인터넷 세대주 변경 신청은 완료가 됩니다.

 

 여기서 완전히 인터넷 세대주 변경 신청이 완료된 것은 아니며 기존 세대주가 확인을 진행해주셔야만 인터넷 세대주 변경 신청은 비로소 완료가 됩니다.

* 세대주 변경 신청 세대주 확인 방법
정부 24 홈페이지 → 서비스 → 신청/확인/공유 → 사실/진위 확인 → 세대주 확인

 

 위의 세대주 변경 신청 세대주 확인 방법을 통해 기존의 세대주가 접속하셔서 공동 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셔야만 비로써 인터넷 세대주 변경 신청은 완료가 되게 됩니다. 만약, 1주일 이내에 세대주 확인을 받지 못하실 경우에는 인터넷 세대주 변경 신청 건은 취소 처리됩니다.

 

 이렇게 간편하게 인터넷 세대주 변경 신청을 하실 수 있으니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참고하셔서 인터넷 세대주 변경 신청을 해보시기 바라며 아래의 정보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준비물, 기간 등)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주민등록증을 분실 또는 훼손하셨을 경우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가능하며 인터넷 신청에 필요

si34.tistory.com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경차, 전기, 수소 자동차 등)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우선 차종별로 화물, 경차, 전기, 수소 자동차 등 그리고 국가유공자 또는 장애인을 위한 고속도로 통행료

si34.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