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 / 2021. 10. 2. 07:42

수표 조회 방법(사고수표, 위조수표 구별법) 총정리

 요즘은 카드 사용이 늘어나면서 현금 사용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가끔 수표를 통해 대금을 지급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왠지 모를 찝찝함이 생기신다면 오늘 알려드리는 수표 조회 방법을 참고하셔서 조회해보시기 바라며 위조수표를 구별하시는 방법도 알려드리니 활용해보세요.

 

 

수표 조회 방법

 

 수표 조회 방법으로는 자신이 주로 이용하시는 은행 모바일 앱을 통한 방법과 ARS,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서 수표의 정상 여부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ARS 전자금융공동망 수표 조회 방법(국번 없이 ☎ 1369)

- 빠른 말 서비스(# 입력) 수표 조회(2# 입력) 자기 앞 수표 조회(25# 입력) 수표번호(8자리) + 은행 지점 코드(6자리 발행점 번호 입력) = 총 숫자 14자리 입력 수표 권종 코드(10만 원 - 13 / 30만 원 - 14 / 50만 원 - 15 / 100만 원 -16 / 기타 - 19 입력) 발행일자(8자리 입력) 수표금액 입력하신 후 조회 결과 이상이 없다면 정상 수표입니다. 

 

 

농협은행-홈페이지-수표-조회-화면
농협은행 수표 조회 방법

 인터넷 은행 홈페이지를 통한 수표 조회 방법 중 몇몇 은행 홈페이지에서는 농협은행 발행 수표는 조회되지 않기에 농협은행을 통한 수표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의 접속 방법으로 접속을 진행합니다.

 

농협 뱅크(NH Bank) 홈페이지(banking.nonghyup.com) 접속 → 조회 → 기타 조회 → 수표/어음 조회

 

 바로 가기를 통해 농협 뱅크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위의 절차대로 접속하시면 위의 사진과 같이 자기 앞 수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수표번호, 발행점 코드를 위의 사진을 참고하셔서 입력하신 후 금액과 권종, 발행은행을 선택하시면 수표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왼쪽 메뉴에서 가계수표, 수표/어음, 받을 어음을 선택하시면 로그인 후 조회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조수표 구별 방법

 

 위의 수표 조회 방법으로도 사고수표를 확인하실 수 있지만, 받은 자리에서 수표 구별 방법을 참고하시면 위조수표 여부를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1. 햇빛에 수표를 비춰 볼 때 수표 전면에 숨겨진 무궁화 표시를 확인.
  2. 위조수표의 종이 재질이 진짜 수표보다 매끄럽다.
  3. 진짜 수표는 손가락으로 튕겼을 때 탄력이 있는 느낌이 드는 반면, 위조수표는 둔탁한 소리가 난다.
  4. 감식기에 넣었을 때 진짜 수표는 뒷면에 무궁화 무늬가 보이지 않지만, 위조수표는 무궁화 무늬가 나타난다.
  5. 진짜 수표는 오른쪽 윗부분에 작게 'CHECK'라는 문구를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지만, 위조수표의 경우 이 글자가 희미하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