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 / 2021. 10. 18. 13:45

USB 케이블 종류(버전, 타입, 파워) 간편 정리

 USB 케이블 종류가 너무 많아서 자신이 필요한 USB 케이블 종류가 어떤 것인지 헷갈려 잘못 구입하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래서 오늘은 내게 필요한 USB 케이블 종류가 어떤 것인지 간략하게 정리하여 알려드리려고 하니 USB 케이블 구입하실 때 유용하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USB 케이블 종류

 

 USB 케이블은 초창기 서로 제조사별로 종류가 너무나 다양해 많은 혼란을 주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혼란을 방지하고자 USB 표준이 마련되었고 USB(Universal Serial Bus)의 첫 단어 Universal에서도 알 수 있듯 종류를 보편화하기 위해 일반적인 표준을 만들려 했지만, 버전이 늘어나면서 버전마다 타입도 달라지며 종류는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USB 케이블 종류가 많다 보니 자신이 원하는 기능에 따라 USB 케이블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이런 선택을 하기 위해서 USB 케이블 종류를 아셔야 하며 그 종류를 구분하는 세 가지를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USB 버전 종류

 

 버전(Version)은 얼마나 빨리 데이터를 보내는지를 결정합니다.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내용은 USB 버전은 타입과는 따로 존재하는 규격입니다. 쉽게 알려드리기 위해 최근 나온 USB C타입을 예로 들어서 같은 C 타입의 USB 케이블이라고 하더라도 버전 종류에 따라서 그 속도는 엄청나게 차이 나게 됩니다.

 

 여기서 버전에 따라서 당연하게도 숫자(버전)가 올라갈수록 그 전송속도 또한 빨라지게 됩니다. 지금 현재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USB 버전인 2.0과 3.0 시리즈를 예로 들어 설명드리며 일반인을 헷갈리게 하는 별명도 같이 알려드리겠습니다.

 

※ USB 버전별 전송속도(별명 포함)

USB 버전 별명 1 별명 2 최고 전송 속도 HD 화질 영상
25Gbyte 전송 예시
USB 1.1 - Full Speed USB 12 Mbps -
USB 2.0 - Hi-Speed USB 480 MBps 14분 소요
USB 3.0 USB 3.1 Gen 1 SuperSpeed 5 Gbps 1분 10초 소요
USB 3.2 Gen 1
USB 3.1 USB 3.1 Gen 2 SuperSpeed+ 10 Gbps 35초 소요
USB 3.2 Gen 2 SuperSpeed 10Gbps
USB 3.2 USB 3.2 Gen 2x2 SuperSpeed 20Gbps 20 Gbps 16초 소요
USB 4 USB 4 Gen 2x2 USB 4 20Gbps 20 Gbps
USB 4 Gen 3x2 USB 4 40Gbps 40 Gbps -

 

 위의 표에서 보시면 USB 버전 종류에 따라 다양한 별명이 함께 있어 일반인은 헷갈리기 쉽습니다. 여기서 간편하게 알아보시기 위해 Gen 1 = USB 3.0 버전, Gen 2 = USB 3.1, Gen 2x2 = USB 3.2로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편하실 수 있습니다.

 

 버전 종류를 구분하시는 방법을 알려드렸으며 USB 케이블 버전에서는 버전이 높아지면 그만큼 전송 속도가 빨라진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USB 타입 종류

 

USB-타입-그림
USB 케이블 타입

 케이블의 생김새에 따라서 USB 케이블 타입이 정해지게 됩니다. 통합한다고 했으나 그래도 위의 사진과 같이 USB 케이블 타입에 따라 종류가 많아지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USB는 위의 사진에서 USB 타입 A(표준)입니다.

 

USB-타입별-지원-버전-그림
USB 타입별 지원 버전

 타입마다 모든 버전을 지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이것을 쉽게 구분하기 위해서 위의 사진을 참고하셔서 타입별로 색으로 지원할 수 있는 버전을 표준화하기로 했습니다.

 

 쉽게 설명해서 USB 종류 중 A타입에서도 파란색은 USB 3.0 이상을 지원하고 녹색은 3.1, 주황색은 PD를 지원하는 3.0, 3.1 이상의 버전을 지원해준다고 표준화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USB 케이블 타입을 아셨다고 해도 오늘 알려드린 포트에서 지원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이 필요한 포트의 지원 버전과 타입을 확인하신 후 거기에 맞게 USB 케이블 종류를 선택하여 구매하셔야 합니다.

 

 

USB 전력

 

 만약 자신이 USB 케이블이 필요해 구입하실 때 전력만 잘 살펴보시더라도 잘못된 구입을 막으실 수 있습니다. USB 케이블 전력은 충전의 속도를 나타내는 것이며 USB 충전용 케이블을 구입하실 때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충전용 USB 케이블을 구입하신다면 기본적으로 충전용 케이블, (배터리) 차징(Battert Charging)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조금 더 빨리 충전되는 고속 충전기 구입을 원하실 경우 PD 지원, QC 지원, 삼성 고속 충전(15w, 25w, 45w)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 PD(Power Delivery) 지원
    - A, B 타입은 지원이 불가하며 C타입도 PD라고 표기가 된 제품만 해당 기능이 지원됩니다.
    - 최대 지원 전력은 100W이며(E-Marker 칩이 있는 경우) E-Marker 칩이 없을 경우 기본 60W(20V x 3A)까지 지원

  • QC(Quick Charge) 지원
    - 스마트폰 중 Qualcomm이 만든 스냅드래건을 탑재한 경우 지원되는 급속 충전 기술로 사실상 아이폰을 제외한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지원이 됩니다.
    - QC는 1.0, 2.0, 3.0, 4.0, 4+, 5.0까지 나왔는데 기본적으로 2.0 이상(18W 이상)이면 스마트폰 절반을 충전하는데 30분이면 충분합니다. 또한, 버전이 높을수록 배터리 효율과 안전성이 좋아지고 충전 속도가 빨리 지게 됩니다.
    * 케이블 구매 시 QC 버전에 맞는 최대 W를 지원하는지 확인하신 후 구매하셔야 합니다.

  • 삼성 고속 충전
    - 삼성 고속 충전은 버전이 15W, 25W, 45W가 있으며 정품인지 확인하시고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USB 케이블 종류가 있으며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토대로 USB 케이블 구입하시는데 활용하신다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의 생활에 필요한 정보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시기, 대상, 접종병원(독감)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시기는 매년 다르기에 조회를 통해 무료 예방접종 시기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시기를 조회하시는 방법과 대상은 어

si34.tistory.com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경차, 전기, 수소 자동차 등)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우선 차종별로 화물, 경차, 전기, 수소 자동차 등 그리고 국가유공자 또는 장애인을 위한 고속도로 통행료

si34.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