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 / 2021. 6. 3. 11:27

무주택기간 확인 방법 (청약 가점 계산기 활용)

 주택 또는 아파트를 구매하거나 임대하기 위해서는 청약 점수가 높아야 하며 청약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주택 기간이 길어야 유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주택기간 확인 방법, 산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일반인들은 어려우실 수 있으니 청약 가점 계산기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주택기간 확인 방법

 

 우리가 무주택기간 확인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산정 방법인 적용 기준일을 우선 아셔야 하며 만약 주택 처분 시 무주택기간은 또 어떤 산정 방법으로 기준이 정해져야 하는지 등 여러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어려우실 수도 있지만, 천천히 살펴보시길 바라며 청약 가점 계산기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주택기간 산정 방법(기준)

 무주택자 선정 방법은 아래에 포함된 경우 무주택으로 인정이 됩니다.

 

  •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세대별 주민등록표(등본)상에 등재된 청약 신청자를 포함한 세대에 속한 자. 전원이 주택을 소유(분양권 등 포함) 하지 않은 경우
  • 배우자 분리 세대(청약 신청자와 그 배우자가 등본상 같이 등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의 경우에는 주민등록이 분리된 배우자 및 배우자와 같은 세대를 이루고 있는 세대에 속한 자도 주택을 소유(분양권 등 포함) 하지 않은 경우.

 

※ 무주택자 기간 산정 방법

 

  1. 청약신청자 및 배우자가 주택을 소유(분양권 등 포함) 한 적이 없는 경우
    - 청약 신청자의 나이가 만 30세가 되는 날부터 주택의 모집공고일까지 계산합니다. 다만, 만 30세가 되기 전에 혼인한 경우 혼인신고일로 등재된 날부터 계산됩니다.
  2. 청약 신청자 및 배우자가 주택을 소유(분양권 등 포함) 한 적이 있는 경우
    - 그 주택을 처분한 후 무주택자가 된 날과 위의 ①번의 날 중 늦은 날부터 계산됩니다.

 

※ 2회 이상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가장 최근에 무주택자가 된 날부터 계산되며 만약, 청약 신청자의 배우자가 결혼 전 매도한 주택은 산정 방법에서 제외됩니다.

 

주택 소유 결혼 여부 무주택 개시일
주택 소유 이력이 없을 때 청약신청자가 만 30세 이전에 결혼한 경우 혼인 신고일부터
청약신청자가 만 30세 이전에 결혼하지 않은 경우 만 30세가 된 날부터
주택 소유 이력이 있을 때 청약신청자가 만 30세 이전에 결혼한 경우 무주택자가 된 날과 혼인 신고일 중 늦은 날부터
청약신청자가 만 30세 이전에 결혼하지 않은 경우 무주택자가 된 날과 만 30세가 된 날 중 늦은 날부터

 

 

간편하게 무주택기간 확인 방법

 

 

한국부동산원-홈페이지-메인화면
한국 부동산원 홈페이지

 한국 부동산원 홈페이지(www.applyhome.co.kr)에 접속하시면 간편하게 무주택기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를 통해 한국 부동산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중간 정도에 위의 사진처럼 '청약 자격 확인'이 있으며 여기서 '주택 소유 확인'을 통해서 간편하게 무주택기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공휴일에는 운영하지 않아서 확인하실 수 없으며 위의 사진의 운영 시간 참고하셔서 운영 시간에 접속하시면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약 가점 계산하기

 

무주택 기간에 따른 청약 가점

무주택 기간 점수 무주택 기간 점수
1년 미만 2 9년 미만 18
2년 미만 4 10년 미만 20
3년 미만 6 11년 미만 22
4년 미만 8 12년 미만 24
5년 미만 10 13년 미만 26
6년 미만 12 14년 미만 28
7년 미만 14 15년 미만 30
8년 미만 16 15년 이상 32

 

 위의 무주택 기간 산정 방법에 따라 무주택 시작일로부터 기간에 따른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주택 기간 가점은 최대 15년 이상 최고 32점까지 받을 수 있으며 1년에 2점씩 오르게 됩니다. 이 외에도 청약통장 가입 기간 등으로도 가점을 받을 수 있기에 빠르게 청약통장에 가입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 무주택 기간 계산기(청약 가점 계산기)

- 위의 한국 부동산원 홈페이지 바로 가기를 이용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무주택기간 확인 방법 바로 옆에 "청약가점 계산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시면 간편하게 청약 가점을 계산하실 수 있으며 무주택 기간도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홈페이지-무주택기간-계산기
무주택기간 계산기

 청약가점 계산기의 1번 질문 상세보기를 누르시면 아래 '무주택기간 등 계산하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길 들어가시면 입주자 모집 공고일, 신청자 정보, 주택 소유 여부, 무주택자가 된 날을 입력하시면 간편하게 무주택 기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약 가점 계산기는 따로 말씀드리지 않아도 질문에 작성하시면 손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