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발급 / / 2021. 7. 9. 14:50

무료 소득금액 증명원 인터넷 발급 (정부 24)

 오늘은 개인사업자 또는 프리랜서분들의 금융권 거래나 유학 비자 신청 등에 필요한 서류인 소득금액 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존의 경우 홈택스에서만 발급받으셨지만, 정부 24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무료 인터넷 발급받으실 수 있으니 아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득금액 증명원이란?

 

 소득금액 증명원이란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등과 연말 정산한 근로소득자의 소득 금액을 확인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소득 신고한 개인사업자와 프리랜서는 소득금액 증명원 인터넷 발급을 받으실 수 있지만, 법인사업자는 소득금액 증명원 인터넷 발급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연말정산 및 근로소득자용은 매년 5년, 종합소득세 신고용(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등)은 매년 7월 이전에는 전전연도까지만 인터넷 발급 및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 1월인 경우에는 2019년 소득금액 증명원을 발급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서식 구성항목
- 납세자의 인적사항, 원천징수 의무자의 법인명 또는 개인사업자 상호, 사업자 등록번호, 소득 금액, 총 결정세액

인터넷 발급 준비물
- 공동 인증서, 프린터(발급 시)

 그 외 수수료는 무료이며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서는 8시부터 22시까지 인터넷 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 24 소득금액 증명원 인터넷 발급

 

 

정부24-홈페이지-소득금액증명원-신청-비회원로그인
소득금액 증명원 인터넷 발급 신청을 위한 비회원 로그인

 바로 가기를 통해 정부 24(www.gov.kr)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자주 찾는 서비스' 탭의 '소득금액 증명'에 들어가신 후 민원 안내 아래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신청은 비회원으로도 가능하니 아이디가 없으시면 비회원 신청을 눌러주셔서 개인정보 수집 동의와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정부24-홈페이지-소득금액증명원-인터넷-발급-방법
소득금액 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

 이제 소득금액 증명원 무료 인터넷 발급을 위한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용도의 경우 검색을 누르시면 관공서 제출용, 국민건강공단 제출용, 금융기관 제출용, 기타, 수금용, 신용카드 발급용, 여권 또는 비자 신청용, 계약용 그리고 해당 없음이 있으니 자신의 용도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유형에는 종합소득세 신고자용(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등), 연말 정산한 사업자 소득자용, 근로소득자용, 연말 정산한 연금소득자용, 연말 정산한 종교인 소득자용이 있으며 개인 사업자 또는 프리랜서는 종합소득세 신고자용을 선택하시면 되며 근로자분들은 근로소득자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발급 신청에 수령 방법으로는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 온라인 발급(전자문서 지갑), 온라인 열람(신청인)이 있는데 온라인 열람을 선택하셔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신청서 작성을 완료하신 후 본인 인증을 하시면 자동으로 인터넷 신청하신 내역으로 이동이 됩니다.

 

 방금 인터넷 발급 신청하신 소득금액 증명원 아래 "문서 출력"을 눌러주시면 인터넷 발급 신청하신 소득금액 증명원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인쇄를 통해 출력 또는 PDF 파일 저장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무료 인터넷 발급 외에도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은 방문, 우편, 모바일, 무인발급기를 통해서도 발급받으실 수 있지만, 수수료가 부과되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